[심리학]작동적 조건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Thorndike의 실험
2. Skinner의 실험
3. 강화
4. 작동적 및 고전적 조건형성의 비교
- 본문내용
-
2) 강화계획
- 강화는 계획에 따라 주어짐
- 시간간격에 따라, 그리고 주어지는 강화의 양에 따라 고정간격계획, 변화간격계획, 고정비율계획, 변화비율계획으로 나뉨
① 고정간격계획
- 일정한 시간간격이 꼭 흘러야만 강화가 주어짐
- ex 1) 월급
→ 일을 잘하든 못하든 일정한 시간이 흘러야만 함
→ 반응률은 강화시기가 가까워질수록 증가하고 반응 직후에는 최저가 된다
- ex 2) 학생들의 시험
→ 시험이 가까워지면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시험직후에는 그렇지 않음
② 변화간격계획
- 여기에서는 동물들이 일정치 않은 시간간격을 두고 강화를 받게됨
- 그러나 강화가 주어지는 시간간격의 평균은 항상 일정하게 진행
- 강화의 제시가 반응행동보다 시간에 따라 변화하므로 반응속도는 비교적 느림
③ 고정비율계획
- 반응결과와 관련
- 일정반응수에 도달하게 되어야만 강화가 주어짐
- ex) 상자 안의 쥐가 지렛대를 다섯번 눌러야 음식이 나오는 것
④ 변화비율계획
- 한번의 보상을 받기 위해 특정수의 반응을 해야 하나 그 수는 강화제시 때마다 달라짐
- ex 3) 주사위 3이 나와야 강화가 될 때 3은 한번 던졌을 때 열번 던졌을 때에도 나올 수 있다
- 훈련받은 행동은 빨리 습득되고 높은 비율로 오래 유지되는 경향이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인간과심리]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를 찾아 설명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서울시, 공공사업 민간 위탁 공모사업에 상벌제도 도입
-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학습정의,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기본개념,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중요성,실험절차, 조작적조건화이론 내용,적용방법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