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한부모 가정 아동의 건강한 자아성장을 위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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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청사업
Ⅱ. 서비스대상 선정기준 및 인원수
Ⅲ. 신청사업의 기대효과
Ⅳ. 신청사업 / 세부사항
Ⅴ. 사업의 평가

본문내용
3. 사업의 중요성
현대사회는 이혼이나 별거 등으로 인한 형태적 결손이 많아지고 이 밖에도 맞벌이 부부의 증가들 가족 구족적 변화에 따라 자녀와의 접촉 시간이 줄어들고 또한 부부간의 대화 부족으로 갈등이 심화되는 경우도 늘어나 가정의 기능적 결손도 늘어나고 있다.
Barber는 정서적 불안정아의 배경적 특성으로 한부모 가정의 아동을 수용해주지 않는 가정을 첫째로 꼽았다. Sheldo와 Gleuek의 조사에서는 비행자의 60%가 부모의 별거, 사별, 혹은 장기간의 공백이 있었다고 한다.(이현수, 1987), 김수길(1970) 역시 범죄 소년을 연구한 결과 그 연구 대상 중 50.3%가 한부모 가정 출신이라고 밝혔다.
한부모 가정은 정상가정에 비해 가족관계가 거부적이며 친애가 결여되어 있으며 이러한 가정은 자녀의 성격적 자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조용문, 1985). 실제로 한부모 가정 아동은 정상 가정아에 비해 성격적 적응도 잘 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김호연,1995) 최희웅(1977)은 한부모 가정 아동이 정상가정 아동보다 자기 자신의 가치에 대하여 회의적이며 자기를 무가치한 인물로 보며 종종 불안을 느끼고 불행스럽게 느끼며, 따라서 자기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이며 그의 행동도 불안하고 소극적이라 했다. 또한 강해구(1987)도 이와 비슷한 결론에 도달했는데, 한부모 가정아보다 정상 가정아가 가정관과 결혼관이 더 긍정적이며 자시 신뢰의 정도 또한 정상 가정의 아동이 더 긍정적이라고 하였다. 김태준(1987)은 한부모 가정 아동이 정상가정 아동보다 자기 자신의 가치에 대해서 대체로 회의적이고 불안을 느끼며 자기를 무가치한 존재로 봄으로써 그의 행동도 비교적 소극적이고 충동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하였다. 양연순(1994)에 의하면 한부모 가정 아동보다 정상가정 아동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보람된 삶을 살고 있다고 믿으며 아주 가치있는 존재로 생각하고 있다. 이는 가정환경 가운데서도 물리적인 환경보다는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가 아동 자아개념 발달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한부모 가정 환경은 아동 스스로 지니게 되는 열등감으로 인해 자기신뢰, 대인관계에서 원만하지 못한 관계를 나타내며 정서불안, 문제행동, 비행 간은 부적응마저 일으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들은 주로 한부모가정 아동의 성격 특성을 연구해 그것을 정상 가정 아동과 비교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는 윤원용(1994)이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정상가정 아동과 한부모 가정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성격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은 아니므로 이에 본 기관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밝힌 결손가정 아동의 성격적 특징들, 자기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이며 자기 자신의 가치에 대해서 회의적이며 무가치한 존재로 보는 경향에 대해 그 특징들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껴 한부모 가정 아동을 위한 자아존중감 향상과 함께 사회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즉, 한부모 가정 아동을 지도하는데 유용한 자아존중감 향상 과 사회력증진 프로그램을 통하여 한부모가정 아동들이 가정과 학교와 사회에서 더욱 잘 적응하고 나아가 한부모 가정 아동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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