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사회복지 실천기록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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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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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록의 목적
2. 기록의 내용
3. 기록의 형태
4. 평가의 중요성
5. 평가의 개념과 유형
6. 평가 방법
7. 프로그램 평가
- 본문내용
-
1. 기록의 목적
1) 사회복지실천활동의 문서화
․ 사회복지기관이 약속한 프로그램 및 정책적 지침을 실제로 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
․ 사회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재정지원을 정당화해 주는 것
․ 법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증언을 증명하는데 에도 활용될 수 있음
2)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
․ 면접이나 서비스를 기록하면서 사회복지사는 자기의 가소를 조직화 할 수 있음
․ 시간경과에 따른 체계적인 기록은 서비스가 진행되는 동안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 서비스 활동을 검토․평가․수정하는 데에 활용됨
3) 사례의 지속성 유지
․ 담당사회복지사의 휴가나 부서 배치, 사직 등으로 인해 업무 인계를 할 경우 지속성 유지
․ 사례가 오랜 기간동안 진행되지 않은 경우
․ 한 기관에서 같은 사례가 종결되었다가 다시 개시되기를 여러 번 반복 할 수도 있는데 이전의 기록은 새로운 노력의 중복을 막아주고 시간을 절약해주며 지속성을 유지시켜줌
4) 전문가간의 의사소통의 활성화
․ 팀 어프로치를 행할 경우 클라이언트를 치료하는 다른 전문직들에게 사회복지사의 관점으로 얻은 정보와 실천활동을 알림으로써 진정한 팀 활동에 기여함
․ 팀 구성원들에게 집단 결정과 집단행동을 강화시켜주는 자원을 제공하며 전문가들의 개별적 노력을 조정할 수 있도록 도움
5) 슈퍼비전의 활성화
․ 학생 및 초보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실무와 기관의 업무과정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의 도구로 활용
․ 슈퍼비전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는 업무 능력의 훈련과 발전인데 기록은 이를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됨
6) 클라이언트와 정보공유
․ 기록은 클라이언트와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도구가 되며 실제로 클라이언트가 치료에 반응하도록 돕기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
․ 많은 사회복지기관들이 사회복지서비스의 클라이언트에게 기록을 개방함으로써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기록한 것들이 클라이언트 본인 및 그 가족에게 읽힐 수 있다는 것은 염두에 두고 기록해야함
7) 행정적 자료
․ 클라이언트의 욕구, 서비스의 유형, 직무관리, 직원의 직무수행, 자원의 분배에 관한 행정적 결정을 내리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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