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초등체육 교육학] 방과 후 자율 체육활동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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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제한점 ………………………………………………………………2
4.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1. 자율 체육활동 ………………………………………………………………4
2. 정서지능 …………………………………………………………………… 6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17
2. 연구 기간 ……………………………………………………………………17
3. 연구 내용 ……………………………………………………………………18
4.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 18

Ⅳ. 연구 결과
1. 방과 후 자율 체육활동 정도에 따른 정서지능 비교 …………………19
2. 학교별 정서지능 비교 …………………………………………………… 22

Ⅴ. 결 론 ………………………………………………………………………… 25

참고문헌 ………………………………………………………………………… 27



본문내용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Daniel Goleman(1995)은 “한 사람의 성공을 예측할 때 지능검사나 학력평가에 의해 특정된 지적 능력보다는 ‘인성’이라는 말로 지칭된 ‘마음의 특성’이 유용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학교 성적이 우수하고 지능지수가 높다는 사실만으로 성공이 보장되지는 않는다는 사실이 분명해진 것이다. 이처럼 대부분의 성공은 지능이나 단순한 이해력과는 전혀 다른 요소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성공의 80%가 지능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진다고 말하는 과학자도 있다. 그들은 지능이 아니라 사회적 출신 배경과 얼마간의 행운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의 고유한 감성과 타인의 감성에 지적으로 대처하는 능력 등에 의해 성공이 좌우된다고 말한다.
최근 들어 전통적인 지능의 개념을 새로이 숙고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점점 복잡해지고 한 덩어리로 뒤엉켜가고 있는 세계에서 지능이란 단순한 추리력이나 형식적인 논리력, 복잡한 관계에 대한 편의적인 이해능력, 그리고 이미 알려진 일반적인 지식 습득력 이상의 것이어야 한다. 진정한 의미의 지능이란 그 속에 이른바 창의력이나 조직력, 참여도, 동기, 심리학적인 기량이나 인간성과 같은 특성들, 즉 예전에는 전근대적으로 ‘성격’ 혹은 ‘개성’이라고 일컬어져 오던 정서적․사회적 능력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정서지능이라는 개념이 대두되었다. 정서지능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Salovey와 Mayer(1990)이다. 이들은 Gardner(1983)의 다중 지능 이론에서 다중 지능 중 ‘개인 내 지능’과 ‘대인 관계 지능’이라는 용어 대신 좀 더 명확한 용어인 ‘정서지능(Emotional Quotient)'라는 책을 출간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게 된다.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이 현대 사회에서 인격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상이며 더 나아가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적극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더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고 더 유창하게 사고할 수 있기 때문에 현상을 보다 창의적으로 관찰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며 창의적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다.(김언주, 1996)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교육은 지적 수월성에만 집착하여 비인간화 현상을 낳고 있다는 것을 반성하고 새로운 인간교육론의 방법으로 정서지수를 높여야 한다는 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미래사회가 표준화된 사고보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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