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특별활동 교육 실태 및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Ⅰ. 특별활동의 개념과 영역

1. 특별활동의 개념

2. 특별활동의 영역


Ⅱ. 특별 활동의 특징

1. 특별 활동 교육과정의 변천과 6 ∙ 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비교

2. 외국과의 비교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제 7차 특별활동의 특징


Ⅲ. 특별활동의 실태 및 문제점

1. 특별활동 운영상의 문제

2. 특별활동의 활동내용과 그에 관한 문제점


Ⅳ. 특별활동의 발전방향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 초∙중등 학교에서는 교과활동과 함께 특별활동을 실시하고 있고, 모든 학생들은 학창시절 특별활동을 경험하고 있다. 그러나 특별활동이 무엇인지 질문해 보면, 항상 들어왔던 말임에도 불구하고 명확하게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기껏해야 과외활동이나 교과의 보완적이고 보조적인 활동, 교과활동이 다 끝나고 나서 하는 활동 정도로 생각한다. 그만큼 특별활동에 대한 개념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몇 차례에 걸친 교육과정의 개정에도 불구하고 교과활동과는 달리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변화에 민감하지 못하여 현장에서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즉, 특별활동의 개념에 대한 인식을 올바르게 가지고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특별활동의 교육과정 변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교과활동에 대한 인식은 높으나 특별활동에 대한 인식은 낮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특징이나 미래 사회의 전망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이와 같은 학교 교육의 현실이 언제까지 지속되게 할 수는 없다. 획일적이고 강제적이며 주지적인 교육 학교 교육의 문제를 해소하고 오늘의 교육, 미래의 교육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서의 다양한 대응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그 영역들 중의 하나로서의 특별활동은 오늘의 학교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완화 또는 해결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6)특별활동, 교육부, 2000
박경묵 외, [특별활동,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양서원, 2004
송민영, 초등학교 특별활동 재량활동, 서울: 학지사 2005
유광찬,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유광찬 외, [특별활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부의 예산낭비의 현 실태와 개선방안
  • 활동이 저조하다. 2. 제도적인 문제점1) 예산감시 및 통제제도 미흡예산감시 및 통제제도의 미흡의 제 원인은 예산에 대한 국민관심 미약과 예산사정의 비공개에 기인한다. 특히 예산집행공무원들의 통제, 감독 및 동기부여 시스템적 결함이 이와 같은 예산 낭비를 더욱더 심화시키고 있다. 2) 정치적 과정중 제도 왜곡당 이익, 로비 등의 정치적 필요성만을 위한 예산안 심의 결정으로 인해 국가예산이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이나 사회적 필요성에 대

  • 자원봉사센터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00
  • 활동을 위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한다. 자원봉사활동을 홍보하고 옹호함으로 자원봉사의 가치와 정신을 지역주민들에게 고양시킬 수 있다. 자원봉사자들 및 자원봉사단체의 자원봉사활동 인정을 통해 보상하며 격려한다. 지역사회 내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지원한다. 3. 자원봉사센터의 설립과정전국자원봉사센터의 역할은- 전국의 자원봉사인프라를 지원하는 중앙기구로서의 역할- 자원봉사정책결정 및 방향수립을 위한 대정부 협력기구로서의 역

  • [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 교육의 질 개선 및 통제 기능 학교평가의 의의와 필요성교육과학기술부가 실시, 교육청 및 학교평가교육청 평가는 교육과학기술부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평가기준과 방법을 결정하고, 평가결과를 주도적으로 활용하며, 평가의 모든 과정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도 교육인적자원부가 주관평가의 내용은 매년 수정되고 있는데, 주로 시책 중심으로 구성되어 교육 정책의 현장 정착 정도를 확인하는 방안으로 시행. 평가결과에 따라 각 시․도 교육

  • 방과후활동,신문활용지도계획(교육계획), 주5일제,TV끄기인성지도계획(교육계획), 기본생활습관화,기초학력책임,서예지도계획(교육계획) 분석
  • 교육계획)1. 운영 목표2. 운영 방침3. 운영상 유의점참고문헌Ⅰ. 방과후활동지도계획(교육계획)1. 목적(1) 방과 후 아동들의 생활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장시간 마음놓고 지낼 수 있는 안전한 생활 장소를 제공하고(2) 학교에서 방과 후 교육활동으로 아동의 발달과정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서(3) 취업모 자녀들의 자율적 생활습관 형성지도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2. 준비사항㈎ 도서실 : 필요한 시간에

  •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목적,특수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정보화,정보교육,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발전방안,제언
  • 교육대)의 실태, 향후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발전 방안,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목적Ⅲ.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특수성1. 초등교사는 전과목을 가르친다2. 초등교사의 이동 학년 폭이 넓다3. 초등교사의 담당 업무의 종수와 양이 많다Ⅳ.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정보화1. 가상대학 추진을 위한 교육대 연합 추진2. 원격 초등 가상 교육 컨텐츠 개발의 활성화 및 고도화3. 수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