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분석] 협동 학습이 유색인종 학생 사이에서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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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논문 주제 및 개요

Ⅱ. 논문 분석
1. 실험연구 설계 관련 요인
2. 내재적 타당성에 따른 분석 및 이유
3. 외재적 타당성에 따른 분석 및 이유
4. 오류
1) 실험자에 의한 오류
2) 연구 대상자에 의한 오류

Ⅲ. 논문 정리 및 보완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논문 주제 및 개요
이 논문은 ‘협동 학습이 유색인종 학생 사이에서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논문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여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1.실험개관
*협동학습은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태도)의 향상을 촉진시킨다는 Slavin의 주장에 따라 수업에서 많이 활용되며, 특히 연구주제와 관련시켜 협동학습의 지속적인 사용이 유색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전제하고 있음.
2.방법
*참여자: 버뮤다 초등학교의 학생 21명을 연구에 참여시킴.
연구 참여 전, 협력학습의 중요성과 그들에게 주어질 기대에 대한 교육을 받았음. STAD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며 수학교육을 받을 것이라고 통보받음.
*연구 설계 및 도구와 절차
12주 동안,학생들은 두 가지의 측정인 CAT의 계산 및 응용 분야와(성취도 측정), 4번의 다른 기간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페넬로페 피터슨의 ATMS(태도)의 측정을 받게 됨
그룹 설정 후, 사전검사 후 기초 점수를 획득하게 되고, STAD를 사용하여 수학과정을 배우게 됨
2주후, 개별퀴즈를 보게 되고, 사전 기초점수와 개별점수를 합쳐 이긴 팀에게는 상이 주어진다.
그리고 총 사전검사 1회와 5,9,13주 끝에 사후검사1,2,3을 거쳐 같은 테스트를 네 번 반복하게 됨.
3.결과 및 토론
협력적 학습이 수학의 성취도와 태도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옴. 특히, 태도면에서 협력 학습이 수반될 때 유색학생이 매우 성장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경쟁적이며 개인적인 전통 지도보다 문화적 차이를 지닌 유색학생에게는 협력학습이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현시킬 수 있기 때문임.
4.결론
유색인이 많은 미국에서의 교육적 문제해결을 위해 고안한 교수법으로 유색학생들의 학습 선호도를 알아볼 수 있었음.
5.연구의 제한점
실험 집단과 비교연구 될 통제 집단이 형성되어 있지 못했다는 점
⟪미국과는 다른 문화(예: 버뮤다)에서 살고 있는 5학년 유색인종 학생들로 이루어진 집단을 대상으로 수학교과에서 협동 학습이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사했다. 학생들은 가을 학기에 12주 동안 로버트 슬래빈의 모둠 성취 분담법에 따라 수학교과의 협동 학습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두 가지의 측정: 캘리포니아 학력성취 시험의 계산 및 응용 분야와,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페넬로페 피터슨의 수학 등급에 대한 태도를 4번의 다른 기간에 걸쳐 측정했다. 측정은 학기 초(학생들이 협동 학습을 하기 이전)와 5, 9, 13번째 주의 끝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써 시행되었다. 데이터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 사이에 중요한 차이가 있었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4개의 수준을 지닌 일원 반복측정 변량분석 설계로 분석되었다. 결과는 태도와 성취도에 긍정적인 상승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논문의 목차에 따라, 핵심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1. 성태제. ⌜개정판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학지사

2. 모둠 성취 분담(STAD)의 특징
http://classroom.kice.re.kr/content03/second03/data01/2-12/

3. 일원배치법(one-way ANOVA)
http://members.nate.com/nike007/anova.htm

4. 반복측정 변량분석(analysis of variance for repeated measures)
http://home.megapass.co.kr/~hbjin/et/research.htm

5. 협동 학습(Cooperative Learning)
http://www.edu4ts.net/tnl/tnlprcl.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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