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위주교육’의 의미와 실태진단 및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1.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 및 대안 ----------3

2. 대안으로부터의 기대효과
(1) 대안 시험체제 ------------------------- 4
(2) 기대효과 ----------------------------- 5

3. 선진외국의 대학 입학 제도와의 비교
(1) 선진외국의 대학입학 제도 ------------------ 6
(2) 선진 외국 대학입학 제도의 시사점 -------------- 8

Ⅲ. 결론 ---------------------------------- 9

참고 문헌 --------------------------------

본문내용
1. 대학입학전형제도의 개념
칸트(I. Kant)가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이며, 인간은 교육적 산물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듯이 인간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 교육적인 가소성을 안고 태어났다. 즉, 인간은 본래부터 교육 가능한 존재로서 교육이 필요한 존재인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인간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 기회균등 이론은 설정되어 있으나, 고등교육의 문화가 모두 개방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적격자를 가려야 한다. 여기에 입시제도의 존재 이유가 있다.
따라서, 입시제도의 본질은 상급 학교에 진학하여 성취할 수 있는 적격자를 선발하는데 있다. 대학 입시제도에서는 대학교육의 성격과 이념에 따라 결정이 되어야 하는데, 소수 저예의 지도자적 인재 양성과 고도의 학술 연구를 강조하는 ‘엘리트 지향적 교육 체제’에서 이제는 보다 많은 대중들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다양한 사회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 그 이유는 인간은 그 나라 그 사회의 최대의 자원이며, 사회는 그러한 인간이 지닌 최대 최선의 가능한 생산적인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의 잠재된 지식, 기능, 경험, 적성, 태도, 사고력 등을 최대한 개발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이종승 외(2004),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내신제도의 개선 방안: 2004 세미나 종합 자료집(pp. 3~25)
황규호(2004),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를 위한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고교-대학 연계’를 통한 대입전형연구:2004 년(1차년도) 세미나 종합 자료집(pp. 488~5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k
  • 개선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대학평가의 의미와 목적 및 취지1) 대학평가의 의미 각 나라별로 대학을 평가하고 순위를 매기는 경우가 많은데 더 나아가 국가간 대학교를 서로 비교, 순위를 매기는 노력들이 있다. 이것을 세계 대학 순위라고 한다. 대학평가라고도 한다. 대학평가는 주관적으로 느끼는 질 또는 경험적인 통계에 기초를 둘 수 있다. 아니면 교육자, 학자, 학생, 지망학생 등의 여론조사에 의하기도 한다. 이

  • [학교평가]학교평가의 역사적 변천,목적,과정, 학교평가와 학교컨설팅,학교자체평가, 학교평가의 활용, 학교평가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교육의 현황과 수준에 대한 전반적인 진단을 통하여 교육 관련 정책들이 학교 교육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현장에서의 반응을 수집함으로써 정책의 개선을 위한 피드백 자료를 확보하고, 이에 따라 교육 현장의 요구가 반영된 교육 개선을 위한 정책 과제와 그것의 해결 방안을 수립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다. 국가수준에서 이 목적은 무엇보다 큰 의미가 있다. 교육의 자치화자율화는 학생의 개성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을

  •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
  • 제 목 :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 목 차Ⅰ. 들어가며Ⅱ. 일반적 대안학교1. 대안학교정의2. 대안학교3. 일반적 대안학교의 유형Ⅲ. 기독교 대안학교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3. 기독교대안학교가 지니는 기독교적 대안성의 특징Ⅳ. 현실 실태 진단 및 평가1. 학교현황2. 문제점과 평가Ⅴ. 나가며참고문헌Ⅰ. 들어가며기독교 교육은 ‘천하보다 귀한 한 영혼’을 교육의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각 개인

  • 교육학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
  •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목 차Ⅰ. 서론* 공교육이 붕괴되어 가고 있는 한국교육의 문제점은?1) 교사의 문제점2) 제도적 ‧ 사회적 요인: 입시위주의 교육Ⅱ. 본론1) 교사의 사기진작 및 전문성 제고2)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우리나라 교육 풍토* 심화 연구① 영어 교육 연구② 국어 교육 연구Ⅲ. 결론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1. 서론우리 나라는 예로부터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라였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 어머니의 뱃속

  •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
  • 교육용 공연의 일환으로 해설자의 상세한 해설을 곁들여 공연하는 예술의 전당의 “청소년 음악회”, 국립오페라단의 “Lets opera”및 국립발레단의 “해설이 있는 발레”등을 개최하 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청소년이 21세기 문화국민으로 육성되도록 다양한 시책을 강구할 방침이다.제2절 청소년 문화정책의 과제2002년도에 새롭게 수립된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을 보면 “청소년의 꿈과 희망, 도전과 기회가 있는 사회”를 기본 목표로 제시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