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위주교육’의 의미와 실태진단 및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1
Ⅱ. 본론
1.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 및 대안 ----------3
2. 대안으로부터의 기대효과
(1) 대안 시험체제 ------------------------- 4
(2) 기대효과 ----------------------------- 5
3. 선진외국의 대학 입학 제도와의 비교
(1) 선진외국의 대학입학 제도 ------------------ 6
(2) 선진 외국 대학입학 제도의 시사점 -------------- 8
Ⅲ. 결론 ---------------------------------- 9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1. 대학입학전형제도의 개념
칸트(I. Kant)가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이며, 인간은 교육적 산물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듯이 인간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 교육적인 가소성을 안고 태어났다. 즉, 인간은 본래부터 교육 가능한 존재로서 교육이 필요한 존재인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인간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 기회균등 이론은 설정되어 있으나, 고등교육의 문화가 모두 개방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적격자를 가려야 한다. 여기에 입시제도의 존재 이유가 있다.
따라서, 입시제도의 본질은 상급 학교에 진학하여 성취할 수 있는 적격자를 선발하는데 있다. 대학 입시제도에서는 대학교육의 성격과 이념에 따라 결정이 되어야 하는데, 소수 저예의 지도자적 인재 양성과 고도의 학술 연구를 강조하는 ‘엘리트 지향적 교육 체제’에서 이제는 보다 많은 대중들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다양한 사회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 그 이유는 인간은 그 나라 그 사회의 최대의 자원이며, 사회는 그러한 인간이 지닌 최대 최선의 가능한 생산적인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의 잠재된 지식, 기능, 경험, 적성, 태도, 사고력 등을 최대한 개발시켜야 한다.
- 참고문헌
-
이종승 외(2004),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내신제도의 개선 방안: 2004 세미나 종합 자료집(pp. 3~25)
황규호(2004),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를 위한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고교-대학 연계’를 통한 대입전형연구:2004 년(1차년도) 세미나 종합 자료집(pp. 488~5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