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1
A.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1. 코메니우스 사상의 배경 ------------------------------------------1
Ⅱ.『대교수학』5~8장에 대한 요약 및 정리 -----------------------3
A. 제5장 --------------------------------------------------------3
B. 제6장 --------------------------------------------------------5
C. 제7장 --------------------------------------------------------6
D. 제8장 --------------------------------------------------------7
Ⅲ. 코메니우스의 영향을 받은 교육사상가들 ----------------------9
A. 루소 ---------------------------------------------------------9
B. 헤르바르트 ---------------------------------------------------9
C. 페스탈로치 --------------------------------------------------10
Ⅳ. 논쟁점 및 토론 --------------------------------------------11
Ⅴ. 과제를 마치며(후기) ----------------------------------------12
참고문헌 ------------------------------------------------------14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평생교육의 효시라고도 평가받는 코메니우스는 후대의 많은 교육사상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자연의 원리를 따르는 교육, 교육방법에서의 직관주의와 언어의 결합,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내세운 그의 선진적인 생각은 330여년이 지난 현대교육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1592~1670)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p.233.
는 17C 유럽의 대표적인 신학자이자 사상가이며 교육자였다. 그는 체코 모라비아 지방의 니브니츠에서 태어났다. 그가 11세가 되었을 때 모라비아 동포교단 이는 종교개혁자인 후스(Jan Hus, 1347~1415)가 조직한 기독교 개혁종파이다.
의 신자였던 부모와 형제가 세상을 떠나자 고아가 되었으나 16세 때 모라비아 형제 교단 소속의 문법학교에 다니면서 라틴어를 배웠다. 보통 다른 학생보다 나이가 많았던 코메니우스는 당시 학교에서 뜻도 모르는 문법규칙을 암기시키는 수업방식에 대하여 반발심을 가졌다. 18세에 입학한 헤르본(Herborn)대학에서는 신학을 공부하였는데 대학 시절 그는 언어교육의 개선방법에도 관심을 가졌다. 코메니우스는 독일의 교육자 라트케(W. Ratke, 1571~1653)의 당시 학교교육방법 개혁에 관한 연설에 감명을 받았고 그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그 후 독일의 하이델베르크(Heidelberg)대학에서 1년간 신학을 배운 코메니우스는 조국으로 돌아와 모라비아 동포교단의 학교교사로 활동하였다. 당시 그는 라트케의 방법에 따라 문법교과서를 쓰기도 하였다.
1618년 결혼한 그는 교사로 그리고 목사로 활동하던 중 30년 전쟁(1618~1648)으로 인해 가족을 잃게 되었다. 그 후 코메니우스는 폴란드로 망명하여 그곳의 김나지움에서 라틴어 교사를 하였다. 이 때 그가 저술한 것 중 하나가 『대교수학』이다.
코메니우스는 자신의 교육적 이상을 실현시키고자 폴란드를 떠나 영국을 거쳐 스웨덴을 방문하여 6년간 스웨덴의 학교를 위한 교과서를 집필하였다. 그는 1650년 헝가리의 초대를 받아 헝가리에 학교를 세워 4년간 교육을 실시했으나 크게 성공적이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이때 『어학입문』을 단순화하여 그림을 삽입한 『세계도해』가 만들어졌고 이는 코메니우스에게 『어학입문』보다 더 큰 명성을 가져다주었다. 『세계도해』는 그림이 들어간 라틴어 책으로, 19C까지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 참고문헌
-
J. A. Comenius 저, 정확실 역(1987). 대교수학. 서울: 교육과학사.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이숙종(1996).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서울: 교육과학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1998).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Ⅱ.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