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장애유아의 교육에 있어서의 구성주의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특수교육이란?
1. 특수교육의 정의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3. 전통적 학습법과 구성주의 학습법의 비교
1) 행동주의적 교수-학습관
2) 인지주의적 교수-학습관
3) 구성주의 교수-학습관(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4.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구성주의의 의미
Ⅱ 사례 연구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2. 통합 환경 안에서의 구성주의
3. 통합 환경 안에서의 교수방법 연구(구성주의를 적용하여)
1) 환경 구성
2) 주간 교육 계획안
3) 하루 일과 안에서의 삽입 교수 계획(활동 기술 도표)
4) 활동 계획안(우리 집에 왜 왔니)
Ⅲ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특수교육이란?
1.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장애아동을 위해서는 장애요인의 발견이 빠를수록 그리고 교육의 시작이 빠를수록 성장 발달에 미치는 나쁜 영향을 극소화할 수 있으며 원초적 장애가 영구적 장애로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즉 어떤 수준에서든지 일단 확인된 장애는 반드시 그 장애의 폭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교육의 기본이 된다.
특수교육은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이 아니며 일반교육에 부가하거나 수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특수교육의 최근 동향인 통합교육으로 이른바 특수아동과 일반아동의 차이점 및 구획성 등을 일방적으로 강조해온 종래의 관점에서 탈피하여 오히려 그 공통성에 깊은 신념을 둔 철학의 발견으로 보고 있다.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개별화교육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이하 IEP)은 특수아동 뿐만 아니라 일반아동 모두에게 각자의 능력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다. 장애아동은 개인간 또는 개인내의 차가 일반아동들보다 심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각 장애아동의 구체적인 교육적 특성에 맞게 고안된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는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알맞게 계획된 교육과 관련서비스를 장애아동에게 제공하여 장애아동의 발달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기 위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Strickland &Turnbull(1993)은 특수교육을 "특별히 설계된 교수"라고 정의하면서 특수교육의 중요한 요소로서 IEP의 구성과 실행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IEP가 교수의 목적보다는 법률적/행정적 측면에 부응하기 위해 작성된다는 의문과 함께 질 높은 IEP 문서개발과 그 문서에 기록된 IEP가 현장에서 실제로 얼마나 잘 시행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좀 더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 IEP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그 시행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이기숙(2004). 유아 교육과정. 교문사.
강현석 외(2005). 「구성주의 유아교육과정」(Branscombe, Castle, Dorsey, Surbeck, Taylor Early Ahildhood Currilum : A Constructivist Perspective 서울: 시그마 프레스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madoka00/1400014426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교육학]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발달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