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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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학교육 이론
1. Bruner의 이론
(1) EIS이론 (2) 수학적 아이디어에 대한 표현방식 (3) 발견학습이론
2. Ausbel의 유의미 학습
3. Dines의 수학 학습 심리학
(1) 놀이를 통한 수학 개념 학습 과정 (2) 수학학습 원리
4. Piaget 이론
(1) 조작적 구성주의 (2) 활동적 학습 원리
5. Skemp의 수학학습 심리학
(1) 지능학습 모델 (2) 수학적 개념의 이해
6. Van Hiele의 이론
(1) 기하 학습 수준 이론 (2) 기본 개념 (3) 5단계 교수법
7. Gagne의 수학학습 이론
8. Polya의 수학 수업 모형
(1) 수학과 수업 모형 분류 (2) 개념 형성 수업 모형
(3) 원리 탐구 수업 모형 (4) 문제 해결 수업 모형

Ⅱ. 수학교육 실제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 선정 이유
5. 단원 학습의 계열
6. 연간 지도 계획 (4-나)
7. 단원 지도 계획 (4-나 / 4.수직과 평행)
8. 재구성 방향 및 이유
9. 본시 평가계획
10. 수학과 교수 학습 지도안 (약안)
(1) 4차시 (2) 5-6차시
11. 수학과 교수 학습 지도안 (세안)
Ⅲ. 부록

1. 교사평가척도
2. 자기 평가지

본문내용
Ⅰ. 수학교육 이론


1. Bruner의 이론
(1) EIS 이론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는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이론에서 어떤 영역의 지식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과정으로 표출해 낼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수학교과서의 구성순서에 응용되고 있다.
① 활동적 표현양식 (Enactive Representation)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개념 지식 구조를 이해하는 데는 실물 그대로의 제시를 통해서 행동화, 조작화의 신체적 동작으로 표현하는 활동적 표상양식이다. (예: 실제 사과2개에 1개를 더하면 몇 개가 되는지.)
② 영상적 표현양식 (Iconic Representation)
개념을 충분히 정의하지 않고도 영상을 통해서 그림이나 모형으로 지식을 이해하는 양식이다. (예: 바둑돌, 수가치를 이용하여 개산)
③ 기호적 표현양식 (Symbolic Representation)
법칙과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상징적 체제에서 배출된 논리적 명제에 의한 기호나 문자식으로 이해하는 양식이다. (예: 2 X 3=?)

(2) Bruner의 수학적 아이디어에 대한 표현 방식
① 구성이론
수학적 법칙, 수학적 개념, 수학적 원리를 학습하는 방법은 수학적 법칙, 개념, 원리의 표현방법을 구성하는 활동이다.
② 기법이론
구성과 표현방식이 아동들의 정신적 발달 수준에 적절한 기법을 포함하고 있다면 아동드에게 쉽게 이해되어진다고 설명하는 이론이다.
③ 대조와 변화 이론
수학적 개념의 구체적인 표기방식으로부터 좀 더 추상적인 표기방식이 되는 과정은 상이하게 대조되는 개념과 각 개념에 대한 변화된 예를 포함하고 있다.
④ 연계이론
수학에 대한 각각의 기능, 개념, 원리는 다른 기능, 개념, 원리에 연계되어 있다는 이론,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대조와 변화를 알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할 뿐 아니라 학생들이 여러 가지 수학의 아이디어 간에 연계성을 알게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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