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콜버그 Lawrence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Kohlberg의 생애

Ⅱ.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2. Kolhberg의 도덕발달 이론

Ⅲ. Kohlberg 이론의 특징과 시사점

Ⅳ.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점과 그에 따른 후속 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1927년에 뉴욕주에서 태어났으며 부모는 부유한 실업가였다. 그는 예비학교 출신으로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17세의 어린 나이에 선원생활을 시작하여 20세가 될 때까지 세계를 여행하였다. 그 후 그는 시카고 대학에 입학하여 2년 만에 1949년 학사 학위를 받았다. 같은 대학의 박사 과정에 입학한 그는 임상심리학과 아동 발달에 관심을 보였다. (대학에서 그는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Bruno Bettlheim, Carl Rogers와 같은 분들로부터 임상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도를 받았다)그 당시 학계는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가 주류를 이루던 때였지만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에 심취하게 되어 발달관계에 입각한 도덕성을 규명하려는 새로운 착상을 하였다.
콜버그는 자신의 논문 계획서대로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2단계를 10-16세 소년들에게 확장시켜 적용하는 도덕발달의 단계 구조를 만들고, 이를 시카고 지역 소년들을 통해서 검증해냈다. 이렇게 해서 박사 과정 9년 만에 1958년 박사학위 논문(<10-16세까지 사고와 선택유형발달>이라는 박사학위 논문)을 마쳤다. 이 때부터 그는 논문작성에 참여했던 소년들을 3년마다 면담하면서 그들의 도덕발달을 주술에 걸린 듯 20여 년이 넘도록 추적하였다. 콜버그는 1987년 보스턴 항구의 해변가에서 생을 마감할 때까지 도덕발달과 도덕교육에 몰두하였다.
콜버그는 박사학위를 받고 곧 이어서 교수생활을 시작하게 되는데 제일 먼저 초빙되는 곳이 예일대학교이었다. 이어서 모교인 시카고 대학교(1962)로 옮겨 8년을 봉직한 후에 다시 하버드 대학교(1968)로 초빙되어 죽을 때(1987.4)까지 이곳에서 연구와 교육에 몰두하였다. 그는 하버드의 대학 안에 “도덕교육연구센터”를 설립하고 도덕성 발달 및 교육연구를 추진해 나갔다(문용린, 1988: 102). 그러나 그는 도덕적 이상주의와 현실간의 괴리로 인해 심한 우울증으로 고통을 받았으며 59세에 생을 마치기까지 정의를 행동으로 실천하며 살았다.
참고문헌
박상철. 교육과정 개발의 논리: 콜버그의 견해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 2004.
김태훈. 신콜버그파의 이론적 관점에 관한 고찰. 국민윤리연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는 1927년 10월 25일 뉴욕 브롱스빌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자신의 꿈인 선원이 되어 20세까지 세계를 여행하였다. 그는 유럽의 유태인을 이스라엘로 피난시키는 위험한 작전에 참여했다가 영국 군대에 체포되어 키프로스에 2년간 감금되었다. 이때의 경험은 나중에 도덕성 발달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이후 시카고 대학교를 2년 만에 졸업한 후 박사과정에 들어가 임상심리학과 아동발달 문제에

  • 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 콜버그이론에 대한 논쟁점
  • 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하였다. 1974년 하버드 대학에 도덕성발달교육센터를 설립하여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의 실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도덕발달은 인지발달 속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이라는 피아제의 주장과 같이 콜버그는 도덕판단과 추론능력의 발달이 단계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는 이전 단계와 질적으로 다른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콜버그의 이러한 주장은 10개의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상황에 관하여 72명의 10-16세 아동을 대상으로 면접을

  • 콜버그의 이론과 초등교육 - 딜레마 사례 - 교실 수업 적용
  • 이론가가 콜버그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2단계 구조설이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인지구조를 너무 단순화시킨 것으로 보고, 사회문화적 보편성을 지닌 인지구조의 확인과 그 발달단계의 확인에 몰두하게 된 결과,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였으며, 일련의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성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1) 인습이전 수준이 수준의 아동은 도덕적 규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 콜버그 Kohlberg. Lawrence (1927∼1987) : 도덕성 발달이론* 인지 심리학의 기수. 그의 도덕교육이론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에 의하면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

  • 콜버그(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목 차Ⅰ. Kohlberg의 생애 Ⅱ.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2. Kolhberg의 도덕발달 이론 Ⅲ. Kohlberg 이론의 특징과 시사점 Ⅳ.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점과 그에 따른 후속 연구 Ⅰ. Kohlberg의 생애 #1088088751 #1088088752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인지심리학의 기수이며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 나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