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보건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성교육의 순차적 교육내용 개요

Ⅱ. 초등학교 6학년 대상의 성교육을 위한 생활기술 중심 학교 보건 프로그램

Ⅲ. 초등학교 6학년 대상의 성교육을 위한 포괄적인 학교 보건 프로그램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및 site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사회는 잘못된 성으로 뒤덮여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가정에서 외출만 하면 얼마든지 시청각적으로 성(性)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 성이 상품화되어 가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대중매체에서 흘러나온 잘못된 성지식으로 인하여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왜곡되었고 이로 인해 성적 자극 장면의 충동으로 모방적 성적 비행이나 성범죄가 증가되어 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왜곡된 성지식과 성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고 성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을 올바르게 변화시키며 신체구조와 신체변화에 따라 행동을 통해 자기 자신을 바르게 인식시키기 위하여 그들에게 적절하고 체계적인 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런 성(性)교육은 이런 생물학적인 성(sex)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다. 사회적인 성(gender)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유교의 영향을 받아 여성 폄하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물론 현대는 그러한 인식이 많이 변하긴 하였지만 그러나 성 역할과 성 행동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gender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위해 양성 평등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성교육은 생물학적이든 사회적이든 성(性)에 관련된 총체적인 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성(性)교육은 가치관의 혼돈으로 인한 문화 간의 격차 즉, 문화 지체로 인한 문화 전체의 불균형 상태와 여러 가지 병리적 현상을 막기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성교육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의 정립과 함께 자신의 신념을 굳건히 하여 올바르고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건전한 남녀관계를 위하여 남녀가 제각기 지니고 있는 특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인간으로서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성을 보는 올바른 시야를 갖게 되고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남녀 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서로 신뢰와 존중, 협력할 수 있는 생활양식이나 문화 그리고 사회적 규범에 어울리는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명(2001). 보건교육 이론과 적용. 서울: 계축문화사
김정남, 김이순 외 4명(2004). 보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서울: 현문사
김혜원, 이해경(2003). 함께 배우는 성: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 활동 자료집. 서울: 학지사
이시백 외(2003). 성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http://www.edugender.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아동의 성과 이성교제
  • 초등학생도 좋아하는 친구가 있으면 당당하게 고백을 한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이성교제가 일반화하고 ‘성’에도 일찍 눈을 뜨고 있지만 현실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학교 성교육은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적 특징을 알려주는 것에만 그칠 뿐이다.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성과 이성교제에 관련하여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 이론을 근거로 발달단계에 따른 아동의 성적 발달특성을 제시하고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에 대한 생각과 이성

  • 청소년들의 성의식, 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 조사
  • 한인식과 실태 조사 목 차 Ⅰ. 서론 - 동기 및 연구 방법Ⅱ. 본론1. 문헌적 연구1)청소년기의 성2) 성교육 프로그램2. 현대 청소년의 성의식과 실태1) 성 정보 습득 경로2) 성 상담의 대상3) 이성교제4) 성폭력5) 윤락행위6) 미혼모7) 사이버공간의 성8) 순결에 대한 의식9) 성 문제의 정도3. 청소년 성교육의 인식과 실태1) 성교육의 역사2) 청소년 성교육 실태Ⅲ. 결론 - 새로운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바라며* 참 고 문

  • 초등학교(초등교육) 교양농업교육,진로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흡연예방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듣기교육, 초등학교 창의성교육
  •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필요성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3. 초등학교 진로지도의 방향4. 진로지도의 방법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인성교육1. 인성교육의 필요성2. 인성교육의 실천사례1) 즐거운 아침시간을 통하여2) 사랑의 우체통 이용을 통하여3. 성과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흡연예방교육1. 흡연예방운동의 내용별 지도 요소를 교육과정을 통해 지도한다1) 교과 관련단원 분석2) 성과2. 흡연예방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
  • 한 사회적 우려를 낳고 있다. 최근 전교조 보건위원회와 건강사회를 위한 보건교육연구회는 전국 초등학교 6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2117명을 대상으로 전국 초중고생 건강태도와 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아래 표와 같다. 전교조 보건위원회 & 건강사회를 위한 보건교육연구회 연구조사(2004)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양성평등교육을 통하여 학부모, 교사, 아동이 평등한 성 역할을 이해하고 아동에게 바람직한 성 정체성과

  • [청소년흡연] 청소년 흡연의 실태와 문제점 및 금연 교육의 개선방안과 향후 대책 분석
  • 초등학교 때부터 발달과정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며 금연예방교육, 금연지도, 금연프로그램 시행 등으로 나누어 실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여학생의 흡연율이 높고 흡연시작 연령이 빠른데, 초등학교 때부터 성교육과 더불어 성 역할교육을 통한 여성 흡연의 심각성을 인식시켜야 하며, 담임교사는 학생들의 동태파악에 주력하고 또래 집단의 활동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장기간 흡연자의 수가 많은데, 이들의 특성을 감안한 금연 프로그램을 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