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청소년기의 도덕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현재 청소년의 도덕성 의식 실태

2.도덕성이란?
-도덕성의 올바른 역할

3.도덕성 이론(이론가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Piaget의 도덕성 발달
1) 나이에 따른 규칙의 해석
2) 도덕적 현실주의와 도덕적 상대주의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도덕성에 대한 주장
*도덕교육에서의 시사점

Bandura
<관찰학습과정의 4단계>
1.주의집중과정
2.파지과정
3.운동재생단계
4.강화과정

4.도덕성 교육
도덕성 교육
-1. 도덕성 교육의 목표
-2. 도덕성 교육의 방법과 유형
1)도덕성 교육의 방법
2) 도덕성 교육의 유형
-3. 도덕성 교육의 문제점
1) 학교, 가정, 사회에서의 문제점
-4. 예방 대처 및 개선 방안
(1) 학교에서의 예방 대책
(2) 가정에서의 예방 대책
(3) 사회에서의 예방 대책
-5. 청소년 도덕성 프로그램의 실제
본문내용
1.현재 청소년의 도덕성 의식 실태
'원칙 없는 정치, 도덕 없는 상업, 노동 없는 부(富), 인간 없는 과학, 양심 없는 쾌락, 희생 없는 종교, 인격 없는 교육'. 인도의 간디가 주장한 '일곱 가지 망국론'이다. 요즘의 우리 사회가 이 중 어느 하나에라도 떳떳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 위 일곱 가지 중에서 다른 여섯 가지의 기반이 되는 것은 무엇일 까. 물론 '인격 없는 교육'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그 어느 분야도 교육에서 비롯되고 교육에 자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즘의 우리 교육은 어떤가. 대입 수능 부정, 청소년 집단 성폭행, 시험 답안의 교사 대리 작성 등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사건들은 교육의 쓰나미 처럼 느껴진다. 이러한 교육계의 얼룩진 상황에 사회 원로들이 자책의 회초리를 들었다는 보도는 우리를 안타깝게 한다.
정보화 사회에서 비인간화와 도덕성 상실은 더욱 문제시되어지는 부분이다. 이는 기계와의 빈번한 접촉에 기인하는데, 기계는 인간과 달리 의사소통 시에도 느낌의 공유나 감정의 교류 없이 단지 원하는 정보만을 주고받기 때문에 인성이 차가워지고 딱딱해지기 쉬우며, 남을 이해하는 능력도 줄어들게 된다. 이른바 ‘리셋 증후군’이라 하여 컴퓨터가 말을 듣지 않을 때 리셋버튼을 눌러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는 것처럼 현실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시작한다는 증상이다. 사례에 의하면, ‘리셋 증후군’에 걸린 청소년은 자신의 잘못을 좀처럼 시인하지 않는다. 학교 후배들의 돈을 빼앗기 위해 담뱃불로 지지고 마구 때려 지난 7월 구속된 H모군(13세, K중 2년)은 “재수 없게 우리만 잡혔다”고 말하는 등 뉘우치는 기색을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게다가 사이버 공간은 원하는 것을 단지 손가락 하나로 쉽게 얻을 수 있는 곳이므로 인내력, 성취감 등이 부족해지기 쉽고, 대량의 정보를 대량의 사람들이 획일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몰개성화가 될 수 있다. 즉, 인간은 물량화 되어지면서 스스로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쓸모없는 이기적 인간이 된다.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의 목표와 의미를 반성하고 실행하는 이성은 거의 마비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인간관계는 서먹해지고 인간은 기계에 의해 조종당하고 지배당하는 인간성 상실의 경향이 나타난다.
참고문헌
윤운성, 2001,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유기섭.김태호,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남국달화, 1999,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rlawlsdn***
    (2015.11.05 23:41:0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전체적인 맥을 잡을수 있어서 땡큐
  • lys0***
    (2014.04.14 15:25:5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도덕성에 대한 자료가 많이 없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gok***
    (2007.10.16 23:27:56)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리더십 개발
  • 발달과업의 수행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청소년들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이 변화를 통하여 배운 문제해결 기술들은 그 이후 발생하는 여러 문제상황을 해결하는 데 중요하게 작용하게 된다.2. 청소년의 리더십 발달○ Hughes, Ginnett과 Curphy(1993)는 리더십은 교육과 경험을 통하여 획득되어진다고 주장하면서, 리더십을 발달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모든 상황에 있어서 활동(activity)-관찰(observati

  • 교육심리학 EricksonKohlberg
  •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될 수는 없는가? 콜버그에게는 단계 순서에 퇴행이란 없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한다.특정 문화의 차이가 분명한데, 그의 이론이 보편적 적용성을 지닐 수 있겠는가?그의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콜버그와 에릭슨의 이론 설명과 그 교육적 시사점 논의 -목차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논의I. 콜버그의 생애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1. 전인습적 수준1) 제1단계 - ‘처벌과 복종’2) 제2단계 - ‘개인적 욕구 충족’2. 인습적 수준3) 제3단계 - ‘사회적 순응과 역할 수행’4) 제4단계 - ‘사회적 규범의 존중’3. 후인습적 수준5) 제5단계 - ‘사회계약’6) 제6단계 - ‘보편적 사회정의’III. 콜버그의

  • [교육심리학]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theory)B. 에릭슨 성격이론의 교육적 함의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교육적 함의A.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가정과 기본원리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3. 피아제의 도덕판단 발달단계4.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과 교육적 함의A.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B.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1. 들어가는글-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프로이

  • [기독교교육] 관계 속의 현대 청소년문제 -대화주의적 대안을 중심으로
  •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소위 “성숙기”, “성숙과정의 시기”, “성숙을 완성하고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심신의 모든 부분이 아동의 상황으로부터 성인의 상황으로 옮겨지는 과도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민영순, 발달 심리학, 교육출판사, 1984, p. 271.따라서 청소년은 과도기, 중간인, 주변인, 연소성인 등으로 상용되고 있으며, 청소년 시기를 질풍노도의 시기, 제 2의 탄생기 등으로 표현함으로써 그들의 여러 가지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