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업설계 -봉산탈춤의 이해와 기본 춤사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학습단원명

II. 요구분석

III. 학습자 및 환경 분석

Ⅳ. 교수분석

Ⅴ. 성취목표

Ⅵ. 평가도구

Ⅶ. 교수 전략 개발

Ⅷ. 교수 자료 개발

Ⅸ. 평가
본문내용
II. 요구분석
탈춤은 활발한 춤사위와 꾸밈없는 독특한 표현력을 지닌 탁월한 민속연회로서 선조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용해된 몸짓을 보여주며 생활의 일부분으로 전승되어 왔다. 따라서 학생들은 탈춤 속에 내재되어있는 우리민족의 희․노․애․락의 다양한 표현을 통해 한국인의 심성을 깨달을 필요가 있으며, 우리 조상들의 한과 얼이 스며있는 소중한 전통문화로서의 탈춤을 향유하는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또한 탈춤은 체조와 놀이로서도 그 몫을 하고 있으며 꼭 정형화된 공연이 아니라도 생활 현장에서 흥겨움과 함께 손쉽게 춤판을 벌일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탈춤의 학습을 통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생활상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시수업에서는 가장 전국적으로 알려진 황해도의 대표적인 탈춤으로 다른 고장의 가면극에 비해 민중오락적인 성격이 가장 두드러진 놀이인 봉산탈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간단한 춤사위를 자연스럽게 장단에 맞추어 봄으로써 탈춤을 우리문화의 소중한 공동체놀이로서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 탈춤의 교육적 가치
① 탈춤은 농악다음으로 우리나라에 전국적인 보편성을 지닌 민속연희로 교과내용으로서의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
② 탈춤은 희극성이 높아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 성과를 높이는데 용이하다.
③ 탈춤은 탈을 쓰고 자유로운 몸짓 춤을 추는 것이므로 풍부한 표현력과 즉흥성이 육성하는데 교육적 가치가 있다.
④ 탈춤은 집단적인 공간 형성감을 높이고 기르는 효과도 크다.
⑤ 탈춤의 춤사위는 활달한 동작과 전신운동요소가 많아 체조적 가치도 높다.
⑥ 탈춤의 반주 장단(타령, 굿거리, 염불장단)은 우리나라 민속악의 기본으로 가락이 쉽고 분명하여 신체리듬훈련에 효과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티켓과 현대교양]전통문화가 여가문화에 끼치는 교육적 기능-전통문화체험기 포함
  • 교육과 일반인 강습을 연중 실시하고, 정기발표공연 및 국내 외 초청공연에도 참가한다. 기능종목은 12개 공방이 입주해 있으며 중요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가 공예품의 제작과정과 완성된 작품을 일반에 공개하고, 공예기능의 전수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주요시설은 판소리보존연구회 남사당놀이보존회 봉산탈춤보존회 강령탈춤보존회 대악회 북청사자놀음보존회 선소리산타령보존회 서울 새남굿 보존회 등 8개의 예능단체사무실과 궁시 조각 각자

  • [학사][고전문학교육]ICT활용을 통한 전통적교수방법 문제점 극복 방안연구
  •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이는 고전 문학에 대한 호기심의 차원과 수학 능력 시험의 언어 영역에서 고전 문학 작품의 비중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보았을 때 고등학교 수준의 학생들은 우리 문학의 전통성을 이해하고 즐기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가 대체로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은 고전문학에 대한 흥미와 배우고자 하는 욕구는 있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수업 내용으로 인해 고전 문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 설계되며, 생각하기와 창조성은 가치 있는 것이고 교수 학습은 학생이 응용하게 가르치는 목적과 더불어 전달응용창조로 이어지는 생성을 배우는 학습과정에 기초한다.D. N. Aspy, The Third Century in America Education, 1984.에서 정보사회학교는 단지 주제 영역의 지식을 배우기보다는 오히려 배우는 방법, 즉 학습 방법을 배우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현대의 학교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정보 교육과 정보활용 능력의 배양에

  • [학교경영계획][학교경영계획][학교경영][학교][경영][학교경영계획 정의][학교경영계획 모형][학교경영계획 분석]학교경영계획의 정의, 학교경영계획의 모형, 학교경영계획의 분석, 학교경영계획의 사례 분석
  • 봉산탈춤의 과목에서는 여건이 된다면 직접 마당극을 보여주거나, 라디오나 멀티미디어를 통해 간접적이나마 경험을 쌓게 해 준다.⑥ 수업에 이해가 되지 않는 학생들의 경우, 보충학습을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게 하며, 이 과정 속에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교사가 돕는다. -현재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흐름에 맞춰 학생들의 개개인의 창의적인 사고와 질문들을 최대한 존중하며, 다양한 학습

  • 중요무형문화재 관련 표준교육과정 개발(시안)
  • 교육과정이 개발된다.표준학과의 설정과 표준교육과정은 지금까지 학교 교육과 전통문화 전수교육과 별개로 받아야 하는 이중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고, 나아가 기존 도제식 수업의 문하생 전승체제가 공식적인 교육체계화하는데 기초적 토대를 제공해 줄 것이다.현재 대학 또는 전문대학에는 전통문화 예술 분야, 즉 기예능의 실기 중심의 무형문화재를 교육할 학과 또는 전공이 없어서 새로운 표준학과 설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새로운 표준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