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서비스의 질 평가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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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간호의 질 평가의 필요성
2. 간호의 질 평가배경

Ⅱ. 본론
1. 현행
2. 분석

Ⅲ. 결론
대안
1. 정부출연 통합전담기구안
2. 관련단체/기관출연 법인설립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행
현재 우리나라의 병원 신임과 관계된 제도에는 1981년부터 병원협회에서 실시한 병원표준화 심사, 1995년부터 시행된 의료기관서비스평가제도, 3차 진료기관 주기적 평가제가 있다. 그 동안 병원계가 자율적으로 도입하여 실시하여 온 병원 표준화심사는 나름대로 우리나라의 병원들의 질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였다고 평가된다.
그러나 신임주체가 피평가자인 병원들의 단체라고 인식되어 있는 점과 의료의 질에 있어서 구조, 과정, 결과가 모두 중요한데 비하여 주로 구조적인 면의 평가에 주력하였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리고 평가대상을 수련병원에 국한하여 질 향상의 필요성이 높은 중소 의료기관들의 평가의 대상에 제외되어 방치되어 있는 점과 평가결과의 환류가 미흡하였던 점들이 개선사항으로 제기되고 있다.
의료기관 평가제도는 의료보장 개혁위원회의 논의로 시작되어 1995년도부터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서비스 평가를 시행하고 있는데, 2002년 3월 30일 공포된 개정의료법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료기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공표할 수 있도록 하고, 평가의 결과가 우수한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 명시하고 있어 의료기관의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 조성현. 우리나라 병원의 질 향상 사업에 관한 연구. 서울대 보건학석사학위논문,1997
․ 박경호, 보건복지부, 대한병원협회지, 2001년 1·2호
․ 대한간호협회. 보수교육 교재 - 간호 질 관리
․ 송건용 외, 『의료기관 종별 표준업무 개발』, 한국병원경영연구원, 2001.5
․ 조재국 외,『의료기관의 경영실태와 정책과제』,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7.12
․ http://www.hospitallaw.or.kr
․ http://www.kh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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