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인상파 음악의 창시자 드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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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3.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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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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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드뷔시 음악의 배경)
-초기
-중기
-후기
마치는 글(드뷔시 음악에 대한 견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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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드뷔시 음악의 배경)
18세기와 19세기 고전-낭만주의를 대표했던 조성의 체계는 19세기 화성과 선율에서의 반음계주의의 팽배로 서서히 와해되어 가기 시작했고, 급기야 제1차 세계대전이라는 대 격변을 정점으로 20세기 초의 음악적 양상은 전통적 조성체계의 원리들을 넘어선 다양한 음 재료의 사용과 함께 무 조성 음악으로의 혁신적 변화 과정을 맞이하게 된다. 18세기와 19세기 오랜 기간을 지배해 온 조성 관습의 마감이라는 대 변화는 세계대전을 겪으며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었던 독일의 전 유럽 지배에 반한 각국의 민속적 색채 찾기와, 14세기 아르스 노바와 같은 급진적 실험 정신에 기초한 작곡가들의 시대적 성향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의 음악 양식의 대 변화 과정은 그 시대의 어느 작곡가들 보다 아쉴 클로드 드뷔시의 작품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그의 음악을 초기, 중기, 그리고 후기로 크게 나누어 보았을 때, 위에서 언급한 ‘전통’에서 ‘혁신’으로의 과정이 드뷔시 음악에 그대로 요약되어 있는 듯하다. 바그너 이후 대부분의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들처럼 드뷔시 초기의 작곡 성향도 바그너의 화성 진행이니 관현악법 등을 답습하고 모방했던 과정을 보인다. 그렇지만 그 과정은 러시아 민족주의 작곡가들과 이국적인 정서, 특히 ‘동양적’ 인 것에 영향을 받게 되면서 바그너 즘 적 성향의 탈피라는 급격한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그것은 곧 복잡함, 무거움 그리고 장대함으로 대변되는 독일주의 탈피를 의미함과 동시에 드뷔시 자신만의 색깔 찾기를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오케스트라를 위한 야상곡》《펠레아스와 멜리장드》등 이 시기에 쓰여 진 작품들은 드뷔시의 주체성을 그대로 반영하공 있다. 이러한 성향은 과거 프랑스의 위대한 음악가, 라모나 쿠프랭에서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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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쑬훼기
- hackin8***
(2007.11.04 22:1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