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이해와 감상] 임선규의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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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가 분석

Ⅱ. 시대적 배경

Ⅲ. 줄거리와 구성(plot)

1. 요약
2. 플롯분석 및 줄거리
3. 공격점

Ⅳ. 인물 분석

Ⅴ. 하마르티아와 카타르시스

Ⅵ. 신파극의 특성

Ⅶ. 작 품 특 성

1. 멜로 드라마적 요소
2. 대립적 구조


본문내용
Ⅰ. 작가 분석

임선규는 충청남도 논산에서 가난한 소작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려서 부친을 잃고 편모 슬하에서 자랐는데, 그의 형이 머슴살이를 하며 뒷바라지를 해주었다. 그러다가 어떤 부농의 눈에 그의 재주가 들어 임선규는 부농의 지원으로 한학과 신학을 신학문의 강경 상업 재학중에 희곡 “수풍령”을 써서 약관 18세의 나이로 개벽지의 현상 문예의 당선, 문재를 떨치기도 했다. 강경상업을 졸업한 후에 상경한 그는 조선연극사에 들어가 연극과 직접적인 연관을 맺게 되었으며, 극작가로 이름을 날리기 시작한 것은 1935년 7월 동양극장에서 극단 청춘좌에 의해 공연된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를 통해서이다. 이 작품은 해방 전 우리 연극 사상 최고의 흥행작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후 인가작으로 는 대략 여러개가 있으며, 임선규의 작품들은 신파극의 전형적인 소재인 가정 비극, 또는 화류 비그에 입각해 있으나 그는 이를 ‘잘 짜여진 극’의 구성 기교에 담아 한국적 멜로드라마의 모범을 확립하였다. 흥미 진진한 통속성과 처절한 최루성을 교묘히 결합시킨 것이 특징이며 자연스러운 일상적 회화체의 능란한 언어 구사를 보여 준다.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는 동양극장 전속 극단인 청춘좌에 의해 1936년 7월23일부터 31일까지 초연되었고, 한국연극에 수록되어 전한다. 이 작품은 당시 상업 연극의 중심지였던 동양극장의 최고의 인기 레퍼터리이자 해방전 연극 사상 최다 관객을 동원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홍도야 울지 마라’라는 제목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데 이는 주로 유랑 극단들이 변조해서 사용하던 명칭이다. 전 4막 6장으로 이루어진 이작품은 오빠의 학비를 벌기 위해 기생이 되었던 홍도가 오빠 친구인 영호를 만나 집안의 반대를 무릎쓰고 결혼하지만 시어머니와 시누이의 음모에 의해 시집에서 쫓겨나고 남편으로부터도 버림받게 되자 우발적 살인을 저지르게 된다는 내용이다. 이 작품의 주된 갈등은 ‘신분을 초원한 자유 연애’와 그에 맞서는 고루한 인습의 대결로 성립된다. 이 작품은 신파극의 전형적 소재인 화류 비극의 형대를 답습하고 있지만 형식면에서는 세련된 멜로드라마의 틀을 갖추고 있다. 그 구성은 매우 치밀하게 잘짜여진 극의 구조를 갖고 있으며 등장 인물들은 선과 악의 뚜렷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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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련성 있고 좋은 편입니다.
  • dngy***
    (2009.10.05 22:4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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