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론] 초현실주의(Surre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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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part1-초현실주의의 시작 및 전개
1. 초현실주의의 태동
2. 초현실주의와 다다
3. 초현실주의 회화의 시작
4. 초현실주의의 정의
5. 초현실주의의 사상적 배경
6. 초현실주의의 방법론

3. 본론 part2-근대 미학하의 초현실주의
1. 미술이론의 필요성 및 논의의 전제
2. 근대미학적 접근
3. 실제의 작품들에 대한 적용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내 그림은 아무런 의미도 감추고 있지 않은 가시적인 이미지이다. 그것은 신비를 불러 일으킨다. 내 그림을 본 사람은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지?,,,'라며 간단한 자문을 한다. 신비라는 것이 아무런 숨겨진 의미 없이 단지 불가해한 것과 마찬가지로 내 작품 또한 의미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Rene Magritte-

초현실주의는 이성과 기독교 문명의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단호한 결단에서 출발한 운동이다. 종교적, 윤리적, 미학적으로 잘 정돈된 현실의 공간 속에서 인간은 자유로울 수도, 생명의 약동을 느낄 수도 없다. 초현실주의자들은 존재의 근원은 어디이며, 진정한 가치가 존재하는 모순과 대립의 융합점이 어디인지에 대하여 끊임없는 물음을 던져왔다. 그들은 계속되는 물음과 변화하려는 움직임으로 삶과 기존 세계에 대항하여 도전적 자세로 맞설 수 있었던 것이다. 오늘날에도 마그리뜨와 달리를 비롯한 여러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회화가 우리에게 충격을 던져주는 것은, 이들의 끊임없는 반항과 도전 정신에 기인함일 것이다. 초현실주의 작품은 불가해하며, 바로 그 점이 이 장르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설명이 되는 초현실주의 작품들은 이미 초현실주의가 아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방대한 정신적 모험을 인간의 언어만으로 표현하고 설명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다만 이 글을 통하여 우리에게 끊임없는 탐구과 변화를 요구하는 초현실주의에 대하여 개괄적으로나마 소개하고, 이를 근대 미학적 관점에서 해석해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1. S. 알렉산드리안, <초현실주의 미술>, 1990, 강남

2. Gale Matthew, <다다와 초현실주의>, 2001, 한길아트

3. 신현숙, <초현실주의>, 1992, 동아

4. 김문환, <예술과 윤리의식>, 2003, 소학사

5. 김문환, <사회미학>, 1993, 문예출판사

6. 최유준, <아도르노의 철학적 음악분석에 대한 연구-말러음악분석을 중심으로>,서울대학교 문학석사 학위 논문, 1997, 초록

7. 박성진, <미학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아도르노 미학에 대한 논의> [“미학의 역사와 전망“ 리포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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