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1968년 프랑스 5월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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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68년, 당시의 시대상

2. 프랑스 5월 혁명

(1) 배경
(2) 전개과정
(3) 세계사적 의의

3. 5월 혁명을 통해 우리나라 들여다보기

(1) 교육
(2) 노동

본문내용
1. 1968년, 당시의 시대상

1945년 이후 20년간 유럽사회는 경제적 진보와 소비사회의 성장에 주된 관심을 갖고 보다 더 민주적인 계급구조는 사회긴장을 완화시키고, 이데올로기의 갈등은 시대에 뒤진 것으로 치부하였다. 그러나 1960년대 말부터 이에 대한 예리한 비판과 불만이 대두하고, 사회적 갈등이 다시 불붙었다.
1950년대 중반부터 서유럽사회는 경제적으로 번영하고 민주화가 촉진되었다. 그러나 젊은 세대는 이러한 기존질서에 불만과 적대감을 표시하였다. 급진적인 학생들은 부모세대의 물질주의를 거부하고, 전후의 새로운 사회는 억압적이며, 결함이 많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1960년대에 프랑스 공산당(PCF)이 베트남 민족해방전선(FLN)에 대한 지원을 거부한 것은 많은 사람들을 프랑스공산당으로부터 떠나게 한 원인이 되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5월 사태를 점화시킨 것으로 간주되는 독립적 ‘정파들(groupuscules)’의 탄생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프랑스의 학생들은 오랫동안 다른 나라들의 운동들과 연대하여 행동해왔다. 프랑스의 수백 명의 활동가들은 미국의 베트남 개입에 반대하는 범유럽적 활동을 조직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1968년 2월 베를린의 국제회의에 참가하였다. 그 다음달, 다양한 ‘정파’들은 독일 SDS에 대한 <스프링거 프레스>의 선정주의적 공격에 대해 항의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파리에 모였다. 그리고 3월 22일에 낭테르 대학의 본부건물 점거를 촉발시켜 ‘3월 22일 운동’을 발생시킨 것은 바로 베트남에 대한 미국의 전쟁행위에 항의하는 학생들을 감금한 사건이었다. 5월 사태 전에 프랑스에서 신좌파 단체와 조직에 속한 회원 수는 별로 많지 않아서 기껏해야 2,000명 정도였음에도 불구하고, 이 활동가들은 전체 사회를 폭발시킨 대단히 중요한 정치적 힘을 구성했다.
참고문헌
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이가진, 「사회평론 길」, "연재기획; 30주년 맞는 프랑스 68혁명의 오늘 1, 2, 3, 마지막",

Ronald Fraser, 「1968년의 목소리;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라!"」

로저 프라이스, 혁명과 반동의 프랑스사, 개마고원

편집부 엮음, 프랑스 5월 혁명, 백산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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