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범주화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범주화란?
2. 이론 탐구 – 범주화의 이론
1)고전이론
2)원형이론
3. 실험의 목적
4. 실험 설계
5. 실험 대상
6. 실험 소개
7. 실험결과
8. 논의
- 본문내용
-
1)고전이론
개념의 본질에 관한 이론 중 1970년대까지 막대한 영향력을 미쳤던 이론이다. 개념이란 개별적으로 필요조건이며 집단적으로는 충분조건이라고 간주되는 기준 속성을 갖는다고 주장한다. 즉, 개념에 해당되는 사례가 되려면 반드시 그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어떤 사례가 모든 속성을 갖고 있으면 그 사례는 필연적으로 그 범주에 해당된다는 뜻이다. 고전이론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함의가 있다. 첫째, 개념은 속성의 목록으로 표상된다. 둘째, 범주의 경계가 명확하다. 셋째, 한 범주에 속한 사례들은 그 범주에서 동등한 지위를 갖는다. 예를 들어, ‘총각’의 개념은 ‘사람’‘남성’‘어른’‘미혼’의 속성 목록으로 규정되고 총각인지 아닌지 여부는 속성 목록으로 명확히 구분되며 필요충분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다 총각이다. 이러한 고전이론은 1970년대까지는 정설로 받아들여졌으나, Rosch의 연구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었다. 첫째, 범주에 속한 사례들 중 더 좋은 예와 덜 좋은 예로 나누어 평가된다. 둘째, 범주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다. 사람들 간에도 기준이 달랐고 개인 안 에서도 변화하였다. 셋째, 범주를 정의한 속성도 명확하지 않다. 요컨대, 일상적인 자연범주들은 정의 속성이 거의 없으며, 범주 내 사례들이 같은 지위를 갖고 있는 것도 아니고, 경계도 모호한 것이다. 범주화에 대한 이런 연구결과는 고전이론과 부합되지 않으므로 이를 대신하는 새로운 이론의 등장을 촉박 시켰다. 그 결과, 필요충분속성의 구비를 보고 범주화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사례가 범주에 대한 원형과 얼마나 유사한가에 따라 범주화한다는 원형이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루터) 루터 생애, 루터 교육사상, 루터 종교, 루터 교육사 미친 영향, 루터 영향, 루터 교육관
- 학교폭력 문제점과 미국정책 사례분석 및 학교폭력 예방위한 정책 및 개선방안 제시 및 나의생각
- 아동중심유아교육을 설명하고 이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 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고 당신이 생각하는 가족에 대해서 서술해보시오 (가족복지론)
-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 가족복지 개념. 정의. 필요성,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가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자아,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마케팅관리론_최근 등장한 신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신제품이 성공하게
-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를 내려보자,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