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범주화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범주화란?
2. 이론 탐구 – 범주화의 이론
1)고전이론
2)원형이론
3. 실험의 목적
4. 실험 설계
5. 실험 대상
6. 실험 소개
7. 실험결과
8. 논의
본문내용
1)고전이론
개념의 본질에 관한 이론 중 1970년대까지 막대한 영향력을 미쳤던 이론이다. 개념이란 개별적으로 필요조건이며 집단적으로는 충분조건이라고 간주되는 기준 속성을 갖는다고 주장한다. 즉, 개념에 해당되는 사례가 되려면 반드시 그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어떤 사례가 모든 속성을 갖고 있으면 그 사례는 필연적으로 그 범주에 해당된다는 뜻이다. 고전이론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함의가 있다. 첫째, 개념은 속성의 목록으로 표상된다. 둘째, 범주의 경계가 명확하다. 셋째, 한 범주에 속한 사례들은 그 범주에서 동등한 지위를 갖는다. 예를 들어, ‘총각’의 개념은 ‘사람’‘남성’‘어른’‘미혼’의 속성 목록으로 규정되고 총각인지 아닌지 여부는 속성 목록으로 명확히 구분되며 필요충분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다 총각이다. 이러한 고전이론은 1970년대까지는 정설로 받아들여졌으나, Rosch의 연구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었다. 첫째, 범주에 속한 사례들 중 더 좋은 예와 덜 좋은 예로 나누어 평가된다. 둘째, 범주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다. 사람들 간에도 기준이 달랐고 개인 안 에서도 변화하였다. 셋째, 범주를 정의한 속성도 명확하지 않다. 요컨대, 일상적인 자연범주들은 정의 속성이 거의 없으며, 범주 내 사례들이 같은 지위를 갖고 있는 것도 아니고, 경계도 모호한 것이다. 범주화에 대한 이런 연구결과는 고전이론과 부합되지 않으므로 이를 대신하는 새로운 이론의 등장을 촉박 시켰다. 그 결과, 필요충분속성의 구비를 보고 범주화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사례가 범주에 대한 원형과 얼마나 유사한가에 따라 범주화한다는 원형이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9장 복잡한 인지과정
  • 인지활동에 관련된 학습전략 - 이해점검전략 ■3. 학생의 전략적 학습을 개발시키기 위한 교수전략4.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Ⅰ. 개념학습1. 개념의 정의인지심리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사람은 일정한 스키마 즉 추상적인 정신적인 틀을 가지고 사물을 인식하고 이해한다고 한다. 그러한 것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개념이다. 개념(Concepts)은 일련의 사물, 사건, 생각을 범주화하는 마음의 구조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경험한 것을 집단별로 묶

  • 집단 간 관계 고정관념과 편견, 차별에 대하여
  • 범주화를 통해 외집단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2003년 미군의 포로가 된 이라크인들이 미 해군 제복을 입고 있는 통역관에 대해서 경계하는 태도를 취했다가 통역관이 자연스럽게 아랍어를 구사하자 태도가 변했다고 합니다. 범주화의 조건이 외적인 특징으로서 제복에 의해 점화되었다가 공통의 언어라는 조건으로 재범주화된 예입니다.이처럼 경계의 기준은 대상의 특성이 아닌 사회적, 문화적 상황 속에서 구성되는 것이므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인지적 교육 내용에 관련 목표(지식, 기능)와 정의적 교육 내용 관련 목표(태도)를 설정 제시- 지적 성숙성과 정서적 안정성을 안정성을 강조내용내용체계◦ 교육 내용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하여 체계화◦ 각 영역의 교육 내용을 ‘본질’, ‘원리’, ‘실제’ 세범주로 구분하여 체계화◦ 교육 내용을 든기, 말하기, 일긱, 쓰기, 국어 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조화◦ 각 영역의 교육 내용을

  • [현대사회심리학] 사회인지 대인지각 -인상형성과 귀인
  • 심리학개론 제 2 개정판, 신응섭외 6인, 박영사, 2005. 2. 20 내부귀인*** 영화 ‘호로비츠를 위하여’음악에서 재능과 환경과 운이 따라 성공한 소수의 사람들을 바라보며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느끼는 부러움은 참 크다. 그리고 그런 부러움은 성공한 현 상태에 대한 부러움이라기보다 성공하지 못한 요인이 자신의 재능 부족일 것이라는 내적 귀인을 해야 한다는 사실에 대한 아쉬움이다. http://gregshin.pe.kr/blog/archives/42여기에서 주인공 지수(엄정화)는

  •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인지주의에서 보는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1. 학습과 교수 지도의 개념1) 계량적 관점2) 교육 기관적 관점3) 질적 관점2. 인지주의 교사의 역할3. 학습에의 접근법4. 인지주의 학습자의 역할 Ⅲ. 인지주의 교수 ․학습모델제 1 장 1. 사고기능에 관한 연구2. 학습이론가3. 교과목과의 관련4. 지적발달에 관한 연구제 2 장 1. 범주화하기, 개념획득, 개념형성1) 개념획득 교수법(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