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심리학] 성격유형에 따른 호감 추구 전략과 구애 전략의 경향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 과제 설정
1) 연구 목적.....................................................................2
2) 연구 개요.....................................................................2
3) 연구 과제.....................................................................2

2. 연구 주제에 대한 이론적 근거
1) 연인관계의 시작에 관한 논의...................................................2
2) 대인커뮤니케이션에서 매력.....................................................3
3) 가설 설정을 위한 이론적 논의..................................................4
4) MBTI의 4가지 선호경향........................................................4


3. 연구 방법 및 절차
1) 측정 척도의 구성 (설문지 구성)................................................6
2) 조사 대상자와 실제 조사절차...................................................8
3) 자료 분석방법.................................................................9


4. 자료 분석과 해석을 통한 연구 과제 해결
1) 연구 과제 1: 선호하는 조건과 대표적 MBTI 유형. 그리고 MBTI 유형별 끌리기까지 의 시간 차이..................................................................9
2) 연구 과제 2: 성별, MBTI유형별, 이성교제유무별, 구애를 받을 때 인지도 차이...10
3) 연구 과제 3: MBTI 각 요소별로 호감추구전략과 구애전략, 상황변인의 차이......12


5. 맺음말


본문내용
제 1 장 연구 과제 설정

1) 연구 목적
․ 연인 단계를 시작하기까지 사람들이 다양하게 사용하는 호감추구전략과 시작단계에서 구애하는 전략행위가 MBTI 성격유형과 성별의 차이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본다.

2) 연구 개요
성격 유형에 따라 연애 과정에서 어떠한 특성이 나타나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과제를 설정하고 성격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MBTI 성격유형 구분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또한 연애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개인의 성향과 행동경향, 호감추구전략, 상대방의 전략에 대한 인지도, 구애 전략 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과 해석을 통하여 연구 과제를 해결한다.

3) 연구 과제
[연구 과제 1] MBTI 유형에 따라 이성에게 끌리는 요인과 끌리기까지의 시간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 과제 2] 구애를 받을 때 성별, MBTI 유형, 연애 경험 유무에 따라 어떠한 인지도의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 과제 3] MBTI 각 요소별로 호감추구전략과 구애전략, 상황변인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성격 특질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개인의 행동이나 생각 및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성격의 핵심을 이루는 특질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인본주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Maslow)에 의해 주장된 용어로서, 인간이 본래 진선미를 추구하며 안전성과 창조성을 위한 자신의 독특한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하려는 경향성투사적 성격검사 (Projective Personality Test)피검사자가 대답을 고안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성격을 그 검사자료에 투사할 것이라는 가정하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따른 수정실록의 존재, 사관의 주관적인 평가가 담겨있는 실록 저술의 특성 등을 소개하고 있다. 중반부에서는 27명의 조선 왕들을 특색 있게 요약하고 있으며, 출생과 즉위, 업적과 왕들의 성격과 추구하고자하는 정치방향 등을 현대식 구어체로 잘 표현하고 있으며, 다음 왕과의 관계, 가정사 등을 알기쉽게 표현하였다. 또한, 삽화와 마인드 맵을 통해 책을 다 읽고 지그시 눈을 감으면 왕들의 특색이 머리에 떠오를 정도로 읽는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경향을 보인다. § 사회심리적 특징: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독립의 요구에 따른‘심리적 이유’의 현상. 청소년기가 되면 타인이나 외계 사물과의 종속적 관계에서 벗어나 점차 감추어져 있던 내면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고, 자아를 찾고 자기를 발견하며, 독립적인 자아형성을 희구한다. 이러한 자아의식의 발달과 독립심으로 말미암아 부모에 대한 신뢰감이나존경심이 줄어들고, 자립적, 독립적 인간관계가 가능한 교우나 동료관계를 중요시하게 된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 1.2. 이론적 기초 언어는 일차적으로 언어학자의 연구 대상이지만 그렇다고 언어학자의 전유물은 아니다. 심리학자, 사회학자, 철학자들도 언어를 중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 관계와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에서의 예외 및 그 원인1. 절친한 친구2. 상황에 따른 친구3. 가벼운 친구제 6 장 결론 제 1 절 연구의 결과 1. 브랜드 충성도와 ‘상호의존’ 간의 관계2. 브랜드 충성도와 ‘개인성격’ 간의 관계 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지향점참고 문헌참고 자료: 녹취록표1-1: 연구의 진행표2-1: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의 6가지 질적 구성 개념표2-2: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의 15가지 유형표3-1: 조사 대상자의 프로파일표4-1: 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