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마케팅과 장소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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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구성

결론
1) 요약
2) 연구의 의의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오늘날 우리나라의 대학은 저마다 학생유치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른바 일류대학은 보다 우수한 학생의 확보를 위하여, 그리고 지방의 후발 대학은 신입생의 정원 채우기와 재학생의 유지관리에 신경을 쓴다. 영리조직인 기업에서의 마케팅활동이 비영리조직의 하나인 대학에서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는 모습이다. 1998년 IMF체제 아래서 기업은 광고예산을 줄인 반면 우리나라 대학의 광고 홍보비용은 오히려 급증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대학입시철이 되면 대학광고가 신문이나 라디오매체에 범람하고 있다.
이렇게 한정된 예산을 가지고서 가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수단을 최대한 이용하여 ‘학생소비자(student consumer)’에게 긍정적으로 보이기 위해 자기 대학의 알리기 경쟁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기업의 마케팅역사에서도 유효수요의 부족현상이 기업경영자로 하여금 고객지향의 마케팅마인드를 불러 일으켰듯이 이제 우리나라의 대학 당국도 가만히 앉아서 학생손님을 기다리다가는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였다는 위기의식을 느껴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시작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그 원인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김덕겸, 1999;대학통신, 1999.8).
첫째, 대학의 주된 재정수입원인 학생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학설립의 자유화와 대학정원의 자유화(수도권 제외)조치로 말미암아 신설대학의 수와 전체 대학생의 정원은 증가하고 있는데 반하여 고교졸업생 수는 가족계획의 결과로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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