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마케팅과 장소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구성
결론
1) 요약
2) 연구의 의의
- 본문내용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오늘날 우리나라의 대학은 저마다 학생유치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른바 일류대학은 보다 우수한 학생의 확보를 위하여, 그리고 지방의 후발 대학은 신입생의 정원 채우기와 재학생의 유지관리에 신경을 쓴다. 영리조직인 기업에서의 마케팅활동이 비영리조직의 하나인 대학에서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는 모습이다. 1998년 IMF체제 아래서 기업은 광고예산을 줄인 반면 우리나라 대학의 광고 홍보비용은 오히려 급증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대학입시철이 되면 대학광고가 신문이나 라디오매체에 범람하고 있다.
이렇게 한정된 예산을 가지고서 가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수단을 최대한 이용하여 ‘학생소비자(student consumer)’에게 긍정적으로 보이기 위해 자기 대학의 알리기 경쟁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기업의 마케팅역사에서도 유효수요의 부족현상이 기업경영자로 하여금 고객지향의 마케팅마인드를 불러 일으켰듯이 이제 우리나라의 대학 당국도 가만히 앉아서 학생손님을 기다리다가는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였다는 위기의식을 느껴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시작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그 원인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김덕겸, 1999;대학통신, 1999.8).
첫째, 대학의 주된 재정수입원인 학생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학설립의 자유화와 대학정원의 자유화(수도권 제외)조치로 말미암아 신설대학의 수와 전체 대학생의 정원은 증가하고 있는데 반하여 고교졸업생 수는 가족계획의 결과로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