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한국사회 인맥에 대한 인식 변화와 싸이월드의 인맥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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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조사 목적 및 배경

II. 싸이월드 기초 조사

2-1. 소비자특성
2-2. 사용상황분석
1) 싸이월드 인지여부와 인지경로
2) 싸이월드 실제 방문여부와 빈도
3) 미니홈피 운영여부와 운영이유 / 추후 운영의향 및 이유

III. 한국 인맥문화와 싸이월드

3-1. ‘인맥도 능력’ – 인맥에 대한 인식 변화
3-2. 일반사이트에서 중요시 여기는 속성과 싸이월드의 속성만족도

IV. 시사점및 방향
본문내용
I. 조사 목적 및 배경

인터넷이 보편화된 오늘날 싸이월드가 유래없이 폭팔적인 인기를 끌며 포털 업계의 절대강자였던 다음커뮤니케이션이나 프리첼을 무너뜨리며. 성공한 이유를 인맥형성이라는 한국사회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싸이월드를 조사하게 되었다.

표본크기: 255
표본집단: 10대 후반~ 20대 후반의 서울 거주 남녀 대상
설문기간: 2005년 5월 18일 ~ 21일 총 4일 간

II. 싸이월드 기초 조사

2-1. 표본 소비자 특성
표본 소비자의 나이는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며 모두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1989 ~ 1976 년 생으로 10대와 20대를 주요 표본으로 선택하였다. 그 이유는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며 모두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야만 설문조사에 대한 정확한 대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직업은 학생이 89.8%로 대다수를 차지하였고 직장인이 8.2%로 그 다음을 차지하였다. 인터넷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은 1-3시간 이용한다는 사람이 가장 많았으나 개인별 이용시간은 다양하게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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