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조사론] 대학생과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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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의 개요
1. 조사의 배경
2. 조사의 목적
3. 조사의 설계
4. 주요 설문 내용

Ⅱ 주요 문항 분석결과
1. 휴대전화 사용기간과 단말기 교체에 대한 분석
2. 휴대전화 브랜드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3. 이동통신사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4.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 컨텐츠에 대한 인식은?

Ⅲ 주요 문항간의 분석
1. 휴대전화 브랜드의 만족도
2. 이동통신사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3.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 컨텐츠에 대한 인식은?
4. Couple+~ing 와 Solo의 차이가 있는가?

Ⅳ 결론

Ⅴ Program
본문내용
Ⅱ 주요 문항 분석결과

1. 휴대전화 사용기간과 단말기 교체에 대한 분석

1.1 당신의 평균 휴대전화 사용기간은? [변수명:x2, x3, x27]

▦설문취지 : 대학생과 청소년의 평균 휴대전화 사용기간을 알고, 그 차이가 있는지를 알
아 보려고 물었다.
▦선택항 : 당신의 휴대전화 사용기간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는 몇 번째로 교체?
▦설문 결과



☞ 청소년에 비해 대학생의 휴대전화 사용기간은 훨씬 많았다. 하지만 대학생들의 표본에서는 남자들의 군 입대로 사용기간의 평균이 낮게 나왔으며, 고학년과 저학년 할 것 없이 휴대전화의 보급화 시점은 비슷하므로 사용기간은 비슷하게 나왔다. 휴대전화 한 대당 사용기간은 청소년층에서 더 짧게 나타났다. 청소년은 한 대당 사용기간이 11.9개월 대학생은 1년 2개월정도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유행에 민감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2. 휴대전화 브랜드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2.1 당신의 휴대전화 브랜드는? [변수명:x6, x27]

▦설문취지 : 대학생과 청소년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를 알아보려고 물었다
▦선택항 : 1)SKT(SKY) 2)삼성(Anycall) 3)LGT(CION) 4)Pantech&Curitel 5)모토로라
6)KTF(EVER) 7) 기타
▦설문결과 (% 표시, p-value : 0.015)



☞ P값이 매우 유의하게 나왔다. 대학생과 청소년 모두에게서 Anycall을 사용하는 비중이 높게 나왔다. 대학생은 대학생들 사이에서 45.13%로 매우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청소년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36.62%을 보였다. 대학생들과는 다르게 청소년은 Pantech&Curitel 과 EVER의 사용비중이 높았는데, 이유는 Pantech&Curitel 과 EVER의 기계 값의 저렴함으로 추측된다.


2.2. 휴대전화를 선택 시 고려사항은 무엇입니까? [변수명:x7, x27]

▦설문취지 : 대학생과 청소년이 휴대전화를 선택 시 무엇을 고려하는지 알아보려고
물었다.
▦선택항 : 1)디자인 2)가격 3) 기능 4)브랜드 5)내구성
▦설문결과 (% 표시 p-value : 0.7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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