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음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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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프리카 음악 개관

1. 아프리카 음악에 대한 초기 설명

2. 아프리카 음악의 분류

3. 아프리카의 악기
1) 마다가스카르
2) 지중해 연안국가 (이집트 수단 리비아 튀니지 알제리 모로코)
3) 중부에서 남부에 존재하는 아프리카 민속음악(니그로 음악)

4. 아프리카 음악의 구조상·기법상의 특징

4. 아프리카의 음악과 시간

5. 연주되는 아프리카 음악

6. 아프리카의 음악과 소리

7. 연주자들

8. 아프리카 음악의 느낌

8. 아프리카의 음악에 대한 전망
본문내용
아프리카 음악 개관

아프리카대륙에 전송되어 온 아프리카 고유의 음악. 아프리카인들에 있어 음악을 논하지 않고는 그들의 문화를 이해한다는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 민족이 음악을 좋아하고 즐긴다는 이야기는 잘 알고 있지만 아프리카인들의 음악문화는 우리의 음악 혹은 노래문화 이상의 정열을 보이고 있다. 아프리카 음악이라는 단일하고 명확한 식별이 가능한 음 현상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이슬람 음악문화의 영향 아래 있는 북아프리카음악, 에티오피아의 그리스도교 예배음악, 사하라 사막 이남의 소위 '검은 아프리카'의 음악 등은 서로 오랫동안 영향을 주고받아왔다. 그러나 음악적 관습의 몇 가지 측면에서 이들 음악 사이에는 현저한 차이점이 인정된다. 특히 사하라 이남의 음악 전통은 과거 개별적인 정치적 문화적 단위로서 기능을 가졌던 여러 부족사회에 의해 유지되어왔기 때문에 독자적인 음악규범을 따르는 다양한 음악양식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면 기악곡의 경우 온음계적 7음 음계가 상대적으로 많으며, 성악에서는 평균율 음정에 가까운 것이 많아 음수·음역·음정 어느 1가지도 아프리카 음악의 특징으로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음악 운용의 기회도 의례·제사·연회·노동·오락 등 생활 여러 분야에 걸쳐 있으며, 그 기능도 신화, 전설, 교훈, 시사적 화제의 전달, 권력자에 대한 풍자나 찬미, 소송, 치료, 기우 등 여러 가지이다.

1. 아프리카 음악에 대한 초기 설명

아프리카 음악에 대한 초기 설명들은 비록 연주가 항상 기쁨을 주지만은 않는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들이 들은 연주에 대해서 논평을 한다. 1666-1667년 콩고를 거쳐서 여행 중이었던 Father Denis de Carli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화성은 멀리서는 듣기가 좋지만 가까이서는 거칠고 듣기가 거북하고, 그렇게 많은 북채들로 치는 것은 상당한 소란을 야기 시킨다." 대략 1550년서부터 1650년까지 주조된 나이지리아의 Benin 청동들은 악기들이 있는 광경을 보여준다. 슬릿-북(slit drum), 쳐지는 싱금벨(struck single bell), 더블벨(doubie bell), 추가달린 종(olapper bell), 펠릿 벨(pellet bell), 호리병박으로 만든 딸랑거리는 아기(calabash rattle), 딸랑딸랑 소리나는 채(rattle staff), 로래시계 북(hourglassdrum) 여러종류의 북가죽이 하나뿐인 북들, 여러개의 활-류트(bow-lute), 끝으로 부는 피리(end-blovon flute)와 양쪽으로 부는 트럼펫(side-blown trumyet)의 양각 세공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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