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화] 신세대 문화와 가치관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가치 판단기준의 변화
2. 경제의 성장과 중산층의 증가
3. 정치민주화에 대한 요구

Ⅱ. 본론
1. 현대 의생활
1) 시대의 변화에 따른 패션과 개성
2) 중국인의 의류소비패턴
3) 최신유행과 신세대패션

2. 현대 식생활
가. 식생활 변화의 배경
1) 소득의 증가
2) 매식문화의 발달
3) 중국의 기본적 음식 문화
나. 특징
1) 외식의 증가와 패스트푸드의 유입
2) 외국 음식문화에 대한 개방성과 전통음식의 감소
3) 감성화
4) 건강중시

3. 중국인의 현대 주생활

4. 중국인의 여가생활과 대중문화
가. 여가생활
1)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휴식의 개념 변화
2) 주말 소비 생활
3) 여행과 레져
4) 서구화, 다양화, 상업화
5) 나이트 라이프

2. 대중문화
(1) 중국의 영화
(2) 중국의 음악
(3) 신세대 문화와 한류(韓流)열풍
(4) OO족으로 보는 대중문화

5. 중국인들의 변화하는 가치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이 변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도시는 과거 개혁개방 초기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때에 찌들은 인민복에 덥수룩한 머리, 길거리의 포장마차에서 국수나 사먹는 사람들로만 여겨졌던 중국인들이 아니다. 출퇴근길은 형형색색의 옷을 입은 사람들로 북적거리며, 차도엔 폭스바겐, 씨트로엥, 벤츠 등의 자가용들이 줄을 잇고 퇴근길 쇼핑은 까르푸나 월마트와 같은 대형 매장에서 한다. 이처럼 중국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삶의 방식, 소비 생활 등이 20여 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져 있다.

중국의 이러한 변화는 개혁. 개방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의 개혁.개방은 1978년부터 시작되었다. 1978년 말에 중국 공산당은 제 11기 전체회의(약칭 ‘11기 3중 전회’)를 소집하여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30년 동안의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총집결한 기초 위에서 경제건설 위주로 정책을 전환할 것을 결정하고, 동시에 개혁.개방정책을 실시했다.
11기 3중 전회 이후 개혁은 농촌에서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기존의 농촌체제의 폐단에 대하여 국가에서는 새로운 농업정책을 연속적으로 공포하여 과감한 개혁을 단행했다. 이 때 실시한 농업개혁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농업관리체제를 개혁했다. 인민공사를 정부와 경제조직은 공사로 분리하는 ‘정사분리’를 실행하여 새로운 경제연합을 발전시켰다. 둘째, 집단경제의 경영형식을 개혁했다. 원래의 생산대 집단경영채산을 가족단위생산책임제로 개편했다. 셋째, 농촌의 경제구조를 개혁했다. 식량생산안정을 전제로 각지의 실정에 맞게 대책을 수립하는 다각경영을 지원했다. 마지막으로, 농촌의 유통체제를 개혁했다. 농민의 잉여상품매매를 통한 유통영역진출을 허용했다.
이러한 중대개혁조치는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했다. 특히, 가족단위생산책임제는 농민의 생산의욕을 크게 고취시켰다. 이로 인해 농촌경제는 오랫동안의 침체에서 벗어나 왕성한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
농촌경제체제 개혁의 성공은 도시에서의 경제체제 개혁으로 이어졌다. 도시경제체제 개혁의 핵심은 바로 기업체제의 개혁이며, 동시에 기획, 재정, 금융, 상업, 외무 등의 각 방면의 관리체제 개혁과 관련이 있다.
참고문헌
“전환기의 중국문화” (김병채,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1991년)

"중국문화의 가치체계와 민족성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 종합 연구 센터 중국연구소, 1993년)

"중국 신세대 라이프 스타일 변화" (인민화보 한국어판 2003년 9월호)

"중국 신세대의 의식변화" 기사 (서울신문, 2004-08-31)

<중국 소비자의 허와 실 - 세대별 소비경향> (이승준, 오픈타이드차이나 컨설턴트 사보)

"중국의 식생활" (차이나인코리아 발췌 기사)

(사례와 통계로 본)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 (김용준, 博英社 2000년)

<차이나 신드롬속의 진짜 중국 : 기회의 나라, 중국 열풍의 진실 읽기> (이인택, 해냄 2000)

<중국의 정체성> (강준영, 살림 2004년)

中國近代史 (신승하, 대명출판사 1990년)

“중국 신세대 나이트라이프” 작성자 : bonny21 http://blog.naver.com/bonny21

“中 연예인 지망생 한국유학 붐” http://cafe.daum.net/china100pro

<중국인의 라이프스타일> (금희연, 그린 출판사, 2000) pp. 75, 142-147, 159-168 참고

<갑골문에서 인터넷까지 중국 문화.com> (정인갑, 다락원 2002.6) 2장 (pp. 63~) : “지금 중국에서 유행하는...” 부분

<차이나 신드롬속의 진짜 중국 : 기회의 나라, 중국 열풍의 진실 읽기> (이인택, 서울 : 해냄, 2000) pp.11-2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이고 , 좋습니다요 ㅎㅎ
  • sake***
    (2010.06.02 22:10:51)
회원 추천자료
  • 피자헛 성공사례
  • 현대인들에게 건강은 제 1의 관심사로 대두되었지만, 피자헛의 제품에서 발암 물질이자 환경호르몬 물질인 다이옥신, 퓨란이 검출되었다. 세계보건기구가 공인한 다이옥신 전문 측정기관인 미스웨스트연구서보고서에 의하면 피자헛의 퍼스맬피자 수푸림이 1.28pg 검출되었다고 한다.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도록 피자헛은 빠른 대응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3) 새로운 형태의 차별화 된 매장 오픈 - ‘Pizza Hut Beer ??’최근 들어 피자헛이 젊은층

  • [경영성공사례] 본죽 경영분석과 개선방법
  • 문화와 자본의 무분별한 수용으로 전통을 잃어가고 주체성 또한 심하게 흔들리고 있다. 한국을 알리고 한국을 세계 속에 설 수 있게 하는 브랜드는 전통과 현대의 퓨전을 통한 온고지신의 정신을 통해 우리 것을 지키고 또한 재탄생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죽은 우리에게 경영사례에서의 성공사례 뿐 아니라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슬로건을 우리 몸에 체험 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좋은 사례가 아닌가 싶다.◆ 와신상담(臥

  • [일본문화] 한류열풍
  • 중국 언론에서 한국 문화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문화 전반에 있어서 동아시아 내에서 한국문화가 크게 유행하며 한류라 지칭될 만큼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 한류의 선호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대신해서 한국이 새로운 문화국으로 부상했음을 의미한다. 한류는 중국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표현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90년대 이후 중국 청소년은 사회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대중문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신세대

  • [슬로우푸드 운동]패스트푸드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해결방안
  • 문화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으로 슬로우푸드 운동을 제시슬로우푸드 운동의 이념슬로우푸드 운동도 처음에는 패스트푸드 반대운동으로 비롯되었다 음식을 표준화하고 전통음식을 소멸시키는 패스트푸드의 진출에 대항하여 식사, 미각의 즐거움, 전통음식의 보존 등의 가치를 내걸고 운동을 시작함슬로우푸드 운동의 의의슬로우푸드 운동은 세계화된 농업의 대안 제시거대 기업농보다는 소생산자의 보호에 역점을 둠슬로우푸드 운동은 문제가

  • 인스턴스식품(패스트 푸드)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대안과 해결책
  • 현대음식의 문제점중의 하나는 서구 중심의 기준으로 음식이 표준화되고 획일화되고 있으며, 그리하여 민족음식의 소멸을 가져오고 있다. 이에 비해 슬로우 푸드 운동은 음식의 다양성을 지지하고 지원한다. 음식에 대한 쇼비니즘이나 문화적 우월성에 반대하고, 각 지역에서 생산된 재료를 가지고 그 지역에서 오랫동안 내려온 지역음식이나 민족음식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간주 한다 Petrini Carlo, 2001, Building the Ark, Pp.1-4 in slow food, edited by Petr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