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분리불안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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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분리불안장애

1. 분리불안장애의 개념 정의.
2. 성장 발달단계와 분리불안.
3. 분리불안장애에 대한 이론적 설명.
4. 분리불안장애의 진단기준


III. 사례연구

사례1) 특정 물건에 대한 분리불안 사례 (이불공주 민정이)
등교거부사례 2) Julie의 사례.
등교거부사례 3) 연약한 티나
사례4) 우유부단한 성격의 한모씨 (40대 남성)
사례5) 손성훈 (가명, 남, 41, 자영업)

IV.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분리불안장애는 드문 장애가 아니다. 소아와 어린 청소년에서 평균 4%의 빈도로 발생한다. 분리불안장애는 소아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불안 장애의 일종으로 자신이 애착을 느끼는 것을 잃을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서 비롯되는 질병이라고 한다. 대부분 소아에게서 발병할 수 있으며 성장함에 따라 증상이 호전되기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분리불안장애와 함께 동반되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학교 거절증이기에 선생님이 되고자 하는 우리는 이 장애를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겠다는 것은 대단히 도발적인 행동으로 여겨지며 학부모나 교사 모두에게 적절한 타개책을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인지 아이 또한 학교에 가기 싫다고….난 집(엄마 등등)을 떠나는 것이 불안하다고 직접적으로 애기하지 않는다. 배가 아프다거나 학교에서 누군가가 자신을 괴롭힌다 등의 다른 이유를 들어 자신이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합리화 한다. 분리불안장애 진단시의 전형적인 증상들이 이지만 이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는 학부모나 교사에게는 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어 자꾸만 핑계를 댄다고 여겨질 것이다. 결국 아이를 강압적으로 혼내기만 하거나 막무가내로 다그쳐 학교에 보내려고 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분리불안장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 장애의 특징 및 진단기준에 대해 조사해 본 후 개별적인 사례들을 통해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실제적인 상담 사례를 찾아 각각의 사례에 있어서 그 소아에게 왜 그런 장애가 생겨났는지…이를 치료하기 위해 어떤 치료 방법을 사용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볼 것이다. 끝으로 분리불안장애가 소아게게 흔한 질병이긴 하지만 적절한 치유가 되지 않은 채 성인이 되었을 때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그것이 알고 싶다"에 나온 사례를 들어 알아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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