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클럽문화] 팬클럽이 조직화 되면서 나타난 특징 분석 -90년대에 등장한 팬클럽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2
ⅰ. 팬덤(fandom)이란? ---------------------------- 2
ⅱ. 90년대 이후의 조직적 팬클럽의 등장 ----------------2
ⅲ. 연구의 동기와 목적 -----------------------------3
ⅳ.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Ⅱ. 팬클럽의 조직화 ----------------------------3
ⅰ. 팬클럽의 조직성 -------------------------------- 3
ⅱ. 팬클럽 내부의 의사소통의 힘 ----------------------- 4
ⅲ. 공식 팬클럽과 팬사이트 간의 갈등 ----------------- 5
ⅳ. 개인팬 논쟁 ----------------------------------- 5
ⅴ. 팬클럽의 부분적 통제력 -------------------------- 6
Ⅲ. 조직화된 팬클럽의 긍정적 측면 ------------------7
ⅰ. 프로슈머(Prosumer)로의 전환 ---------------------7
ⅱ. 스타의 이미지 향상을 위한 조직적 차원에서의 사회봉사 및 기 여 -----------------------------------------10
Ⅳ. 팬클럽 문화의 부정적 측면 -------------------18
ⅰ. 팬클럽의 배타성과 폭력성 -----------------------18
ⅱ. 팬클럽 문화의 획일성 ------------------------- 25
Ⅴ. 결론 ------------------------------------28
ⅰ. 요약 ------------------------------------- 28
ⅱ. 우리 연구의 의의와 한계 ------------------------29
ⅲ. 앞으로 논의할 점 ----------------------------- 30

<참고문헌> --------------------------------------- 31
<부록 1> --------------------------------------- 32
<부록 2> ---------------------------------------- 33
본문내용
ⅰ. 팬덤(fandom)이란?

팬덤은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영지·나라 등을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어이다. 퍼내틱은 라틴어 파나티쿠스(fanaticus)에서 유래한 말로, 교회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후에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을 뜻하는 부정적인 의미로 축소되었다.
팬덤은 어떤 대중적인 특정 인물이나 분야에 지나치게 편향된 사람들을 하나의 큰 틀로 묶어 정의한 개념이다. 텔레비전의 보급과 함께 대중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의 하나로, 팬덤이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팬덤문화라는 말이 탄생하였다. 두산동아 백과사전 연구소,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서울: 두산동아, 1996.
우리나라의 경우 팬덤문화의 대부분은 1990년대 조직적인 팬클럽의 등장을 통해 형성되었다. 따라서 팬덤문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90년대 이후의 팬클럽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ⅱ. 90년대 이후의 조직적 팬클럽의 등장

우리나라에서 처음 팬클럽이 등장한 시기는 1980년대 중반이다. 이때 등장한 팬클럽은 영미권 가수들 중심의 팬클럽이었는데, 이들의 활동은 지금의 팬클럽과는 사뭇 달랐다. 이때는 동호회 성격의 정기적 모임을 갖고 선호하는 스타의 음악, 연기를 보면서 정보를 교환하며 친목을 도모하는 수준에 불과하였다. 국내 스타팬클럽의 효시라 할 수 있는 조용필의 팬클럽 또한 체계성을 갖추지 못한 팬클럽이었다.
참고문헌
「[기자에세이] 극성스런 '팬'…부담스런 '펜'」, 『굿데이』, 2003년 1월 23일.
「‘스타’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한겨레신문』, 2004년 10월 25일.
「'오빠부대' 빗나간 스타사랑..경쟁 연예인-팬 '원수'취급」, 『세계일보』, 2001년 2월 2 일.
「“현수막 왜 떼어내나” SES-god팬 충돌 4명 입건」, 『국민일보』, 2002년 2월 26일.
「10대 연예인팬 위험한 ‘극성’」, 『중앙일보』, 2001년 2월 6일 .
「'10代 팬덤현상' 과도한 애정인가 스타 소유욕인가」, 『서울신문』, 1999년 10월 17일.
「가수 팀, 캄보디아에 학교 세웠다」,『스타뉴스』, 2005년 1월 12일.
「가수 팬클럽도 산불 이재민 돕기」, 『강원일보』, 2005년 5월 5일.
「맹목적 '스타추종' 집단적 `이성마비`」, 『문화일보』, 2000년 11월 22일.
「무분별한 ‘스타사랑’」, 『스포츠 투데이』, 2000년 6월 26일.
「배타적 팬클럽-안티사이트」, 『문화일보』, 2004년 11월 4일.
「서태지 없는 서태지 공연」,『세계일보』, 2001년 7월 30일.
「스타 열병 “어른들은 몰라요” ‘스타=자신’ 몸 던져 대신 인기 관리... 팬클럽끼리 패싸움 - 협박편지 보내기도」, 『동아일보 매거진』: 주간동아 204호, 1999년 10월 14일.
「연예인터러 유형 어떤게 있나...」, 『한국일보』, 2001년 2월 1일.
「잠실공연 팬들이 문제 제기」, 『한국일보』,  2001년 3월 7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를 든것이 너무 많아서.. ...ㅠㅠ
  • int***
    (2006.06.16 00:44:45)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학교복지, 청소년 문화와 방송미디어에 관한 청소년 권리 보고서
  • 문화와 모바일 미디어1. 청소년 문화 개념현실 속에서 청소년문화는 역사적으로 늘 언제나 존재해왔지만, 그것의 담론은 항상 존재한 것은 아니다. 청소년이란 담론은 역사적인 상황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려 지기도 했고(가령 소년, 소녀, 모던걸, 모던보이, 학생, 미성년, 신세대) 상황에 따라 가치관도 서로 달랐다. 더욱이 청소년문화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90년대 과정에는 청년문화, 혹은 대학문화라고 하는 세대문화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사용

  • 사이버 공동체 팬클럽에 관하여 팬클럽이란 오프라인 팬클럽의 특징과 인터넷발전
  • 특징은 오프라인에서만 운영되던 과거의 팬클럽과의 차이점을 찾을 수 있다.먼저, 인터넷을 통해서 누구나 쉽게 팬클럽에 가입하여 활동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규모가 대형화되었다. 90년대 등장한 ‘서태지와 아이들’이 PC통신을 통해 조직적이면서도 적극적으로 팬클럽을 운영하기 시작한 것을 시작으로 초고속 인터넷망이 전국에 배포되면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팬클럽’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그 규모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

  • 청소년의 팬덤 문화 실태 연구
  • 광고조사 방법론 조사 보고서10대 청소년의 팬덤 문화 실태 및 연구목 차제1장 서 론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2. 팬클럽 문화와 청소년 문화의 상관성 제2장 본 론 1. 팬덤 문화의 시작과 원천(1)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로 체계화되기 시작한 팬덤 문화(2) HOT이후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는 팬덤문화 (3) 2000년 이후 (4) 2000년대 이후 그리고 현재2. 10대 청소년들의 팬덤 문화 실태 설문조사 및 분석 1) 조사의 개요2) 설문 조사의 방법3) 분석(1)

  • [정보화와 미래사회] 뉴미디어가 미치는 정치적 영향력
  • 문화 및 사이버공동체활성화 정책방안연구/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2002.12박동진/ 전자민주주의가 오고 있다/서울: 책세상/2000김창남(2007), 선거캠페인의 원리와 실행전략-Principles and practical strategies of political campaign, 나남출판사최낙진(2000), 인터넷 신문 : 정보화사회의 저널리즘과 인터넷 신문의 생존전략, 세계사최영김병철(2000), 인터넷 신문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국내 인터넷 신문의 상호작용 매커니즘에 대한 실증 분석, 한

  • [사이버정치] 16대 대선과 17대 대선의 온라인 선거비교(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당선 사례를 중심으로)
  • 나타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웹2.0의 등장일 것이다. 웹1.0이 정보생산자와 공급자 중심이었고 텍스트 콘텐츠가 주를 이루었다면 웹2.0은 “이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보와 지식을 생산.공유.소비하는 열린 인터넷”을 의미한다. 웹2.0의 핵심은‘열린 공간’과‘이용자 참여’에 있으며, 개방성(openness), 연결성 (connectivity) 그리고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의 특징을 보인다. 개방성이란 어느 누구도 데이터를 소유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