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인터넷 사용자 조사 -소수 사용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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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연구의 의의 ---------------2

Ⅱ.기존의 논의와 연구과제 제시 ---------------2

Ⅲ.실제인터뷰
1.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소수이용자 중 자발적 비이용자 ---------------6

2.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소수이용자 중 비자발적 비이용자 ---------------7

3. 인터넷을 이용하는 소수이용자 중 자발적 이용자 ---------------7
1) 주부 김영희씨와 김송분씨
2) 노인 Jeannette Voelcker씨와 이청씨

Ⅳ.사례 분석 ---------------8

Ⅴ.결론 --------------10

본문내용
Ⅰ. 서론-연구의 의의
기존의 인터넷 사용자 연구들은 대부분 사용자 조사에 초점을 맞춘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다 보니 ‘비사용자’들은 관심의 사각지대에 밀려나 있기 일쑤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기존에 논의되지 않은 사용자-비사용자를 포함하는-에게 초점을 맞추어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이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사실 수용자 연구라는 것은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필수적인 항목이다. 하지만 그동안의 연구에서 수용자상은 수동적인 수용자상과 능동적인 수용자상으로 양분되어 그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은혜정 외, 「인터넷 시대 수용자 연구」,2001, 한국 방송진흥원, p12
따라서 궁극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수용자상을 만들어내는 것은 수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전제하는 것이며 본 연구에서 진행하는 ‘소수 사용자’ ‘소수 사용자’라는 용어는 본 연구를 위해서 만들어 낸 용어로서 기존의 인터넷 사용에 관한 고정관념이나 주된 패턴과 일치하지 않는 사용 행태를 보이는 인터넷 사용자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20대의 인터넷 사용률이 95퍼센트라고 가정했을 때, ‘다수’의 사용자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집단으로 분류된다. 그렇지만 나머지 5퍼센트, 즉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소수’의 사용자를 우리는 ‘소수 사용자’로 정의하고 편의상 이 용어를 계속 사용하도록 한다. 연구가 이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기존의 논의를 살펴보면 10대와 20대, 즉 젊은 층의 인터넷 사용비율이 4-50대 노년층보다 절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고, 학력별로도 고학력으로 갈수록 사용비율이 현저히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직업별로는 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은 95퍼센트에 달하고, 전문직이나 사무직의 인터넷 이용률 역시 높았으나 주부나 무직의 경우에는 현저히 낮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었다. 그리고 남성과 여성의 비율을 볼 때는 그 격차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남성의 이용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살펴 보면, 현재 상황에서 볼 때 인터넷 자체를 뉴미디어라고는 하기 어렵지만, 사용행태의 측면에서는 고학력, 젊은층, 그리고 남성이 더 많이 이용한다는 뉴미디어적 그것을 답습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런데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가 아닌, 그 틈새에 주목해 보았다.

참고문헌
은혜정 외, 「인터넷 시대 수용자 연구」,2001, 한국 방송진흥원
한국 인터넷 정보센터, 「인터넷이용자수 및 이용행태조사 요약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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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5.29 01:5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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