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교육문제의 해결방안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 교육문제
1) 교육의 정의
2) 교육 제도의 기능
3) 교육문제의 이해

2. 교육기회 불평등
1) 교육기회 불평등의 관점
2) 원인
3) 교육기회의 불평등의 문제점
4) 교육기회의 평등의 중요성
5) 교육기회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

3. 교육문제 실태
1) 교육 문제의 종류
2) 학교 교육의 병리적 현상
3) 세계의 교육
4) 꿈의 교육(우리가 바라는 교육의 현장)
5) 학교 교육의 병리 현상을 해결할만한 그 방안

4. 교육문제의 해결방안 및 과제

5. 교육현장에서의 사회사업적 실천방안

6. 기관방문

본문내용
1. 교육과 교육문제

1) 교육의 정의
- 교육(educotion)은 전문화된 교사가 학생들에게 기술, 지식 및 가치를 전수하는 체계적이 고도 공식적인 과정이다.

2) 교육 제도의 기능
① 신규사회 구성원을 사회화(socializing newcomers)시킴
② 사회가 필요로 하는 퍼스낼리티의 형성
③ 성인 역할(adult roles)의 준비

3) 교육문제의 이해
- 교육문제의 세 가지 관점
첫째, 사회 심리적 관점에서 살펴볼 때, 교육은 성격 형성의 과정으로서 사람이 사람답게 되어 가는 사회화의 한 과정이다. 인간의 성격형성을 어렸을 때 대부분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평생을 통하여 지속되는 재사회화의 과정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처럼 사회변동이 빠르게 전개될 때는 새로운 경험이 새로운 자극을 주고 그것이 성격을 새롭게 변화시켜주기도 한다.
둘째, 사회구조적 관점인데, 교육을 구조와 기능의 관점에서 보는 것으로서 사회통합을 위하여 행동규범을 유지하고 긴장을 처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제도라고 한다. 위에서 말하는 ‘행동규범의 유지’라는 것은 사회성원들이 사회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잘하게 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그와 관련된 가치와 규범, 전통과 문화를 배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일생을 통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한 교육을 받게 된다. 또한 ‘긴장처리기능’이란 생활양식을 배워 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기능인데 교육이 역시 이부분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교육은 영어 education의 라틴어 원뜻처럼 ‘이끌어낸다’는 것으로서 인간의 내면에 있는 개인의 소질과 능력을 이끌어 내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적 장치아자 과정인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다 고유한 개성과 능력을 지닌 존재로서 삶의 존재 이유가 있는데 그것을 발현시켜주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 iy***
    (2007.11.19 01:22: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도움됐어여.ㅋ
  • cute7***
    (2007.05.04 12:20:55)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보도가 대표적이다. 또, 최근 보도된 뉴스에 따르면 각 가정의 월 소득 중 평균 20% 정도를 사교육비지출이 차지하며, 사교육비로 치자면 OECD 국가 중 우리나라가 최고수준이라고 한다. 본 과제에서는 과도한 사교육 현상의 시작과 원인은 무엇이며, 이로 인해 초래된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교육사회학적 이론에 입각해 보고자한다. 더불어 사교육의 바람을 잠재울 수 있는 해결방안 제시와 함께 조사를 하며 느낀 조원들의

  • [교육] 학교변화에 따른 교육현장 사례 -제3장 학생문제
  • 문제7. 새로운 사례-인터넷 중독Ⅲ. 결론 Ⅰ. 서론학교교육의 역사만큼 학생문제는 늘 존재해왔다. 하지만 90년대 말 집단 따돌림(왕따), PC통신으로 인한 음란․ 폭력물의 무분별한 노출, 학생폭력, 교사체벌 등의 문제들이 크게 부각되었으며, 이에 따른 부정적 영향들이 사회와 교육현상에서 심각하게 나타남에 따라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사 및 교육 행정가들은 이와 같은 문제들을 더 이상 방치할 수만은 없게 되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

  • 학교 부적응아 동의 긍정적 자아형성을 위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아동실인원: 15명 대상구분서비스대상자 산출근거단위수(명)1)일반대상광주광역시 북구 두암동 전체 초등학생41812)위기대상북구 두암 3동 내 부적응 문제를 보이는 초등학생1003)표적대상두암3동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내 부적응 문제를 보이는 초등학생304)실 인 원(클라이언트 수)표적대상 중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초등학생 15(자료출처 : 2004년 광주시교육청통계자료)4. 사업 목적 및 목표목

  • [일반사회교수론] 사회문화(다양한 사회 문제들 -인구문제)
  • 문제와 환경문제를 발생시키는, 더 근본적인 문제라고 생각했다.따라서 전반적인 사회문제를 다루었다는 전제하에 인구문제를 좀 더 심층적으로 다루고자 한다.Ⅱ. 교육과정 분석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의 사회․문화(본시 수업단원) 살펴보기 (5) 현대 사회와 사회 문제 급격한 사회 변동을 경험하는 현대 사회의 특징과 과제를 탐색하고, 새롭게 나타나는 사회 문제들을 분석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 독후감 지방은 식민지다 를 읽고
  • 사회적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서울의 위치적 문제가 아닌 지방의 대학 또한 질로 승부하는 방법으로 접근해도 좋고 지속적으로 교육문제를 타파하기 위한 해결방안이 모색되어야한다. 현실적으로는 어쩔 수 없이 예산의 문제로 인해 지방이 중앙정부에 예속되어 있는 불가피한 구조로 어려움이 따르는 것은 물론이겠지만 중앙정부만을 탓하기 보다는 지방 스스로가 자체적으로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을 강구해 나갈 것이 요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