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의 남북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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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대적 배경과 남북영화의 발전
1. 반공영화의 국가적 지원과 대중에의 영향
2. 반공영화 장르의 퇴조
3. 탈냉전과 영화제작 조건의 변화

Ⅲ. 반공영화와 그 영향
1. 반공영화의 유형
2. 반공영화의 소개
3. 반공적 시각에 의한 영화의 통제; 피아골
└ 토의 01; 영화의 통제는 필요한가?★
4. 반공영화의 영향

Ⅳ. 새로운 형식의 분단소재영화에 대한 비판
1. 새로운 형식의 분단소재 영화의 소개
2.「쉬리」,「간첩 리철진」,「JSA, 공동경비구역」,「웰컴투동막골」, 「천군」이 미친 대중적 영향과 그 의미
3. 최근 남북관계를 다룬 영화의 문제점
└ 토의 02; 최근 영화의 남북관계를 바라보는 입장에 대해★

Ⅴ. 남북관계를 반영한 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두 이념 대립을 객관적으로 다룬 영화; 플랫툰
2. ( 토의 03 ) 미래 남북영화의 바람직한 모습에 대한 토의★

Ⅵ.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지난 20년 전만 하여도 북한은 위험하거나 모험적인 소재였고, 반공영화 속의 부정적인 소재였다. 20년 동안 비약적인 한국의 영화 발전과 남북 관계의 변화 속에 북한은 더 이상 위험하거나 모험적인 소재가 아니게 되었다. 아닌 정도가 아니라 만약 ‘대박’의 법칙을 세울 수 있다면 그 첫머리에는 ‘남북문제를 소재로 쓸 것’이라는 문장이 올라 와야 한다. 최근 <공동경비구역 제이에스에이(JSA)>(전국 583만명)와 <쉬리>(621만명)의 기록을 깨고 역대 한국영화 흥행 순위 4위에 오른 <웰컴 투 동막골>을 포함해 역대 한국영화 최고 흥행작(<태극기 휘날리며>)부터 6위 가운데 <친구>를 제외한 다섯 작품이 남북문제를 전면에 내세웠다. 올해만 <웰컴 투 동막골> 이외에 <천군>, <간큰 가족>이 한반도의 분단 상황을 소재로 활용하였으며 12월에 개봉 예정인 <태풍>도 남한과 북한에게 버림받은 인물이 주인공으로 나온다.
지난 50년 동안은 한반도의 분단 상황이라는 소재를 활용한 영화는 오랫동안 반공이데올로기를 대중에게 획일적으로 주입하는 정치적인 도구로 기능하게 했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부터 본격화된 우리 사회의 민주화와 1990년대 후반 들어 급속히 추진된 남북관계의 변화를 계기와 영화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우리나라 국민의 20%에 가까운 사람들이 2시간 가량의 영상물을 보게 되었고, 그 사실은 그 영상물이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조는 지난 50년간의 반공영화부터 현재의 남북관계를 다룬 영화와 대중의 분단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런 영화들이 가진 문제점을 분석하여 나아가할 방향을 모색하기로 했다.

참고문헌
한국영화 학회 「영화연구.16호」
배경식 「한국영화가 대중의 분단인식 변화에 미친 영향」
권은선「<쉬리>를 다시 읽는다-민족적 비극의 알레고리」여성, 「시네21」200호
「특집 한국 반공영화 그 현주소」, 월간 「영화」.1976년 6월호
<쉬리>의 강제규 감독, 「드라마 구조가 충실한 액션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스크린』1999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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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평론가 박재환 씨 「간첩리철진 영화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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