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사의 공급체인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 온라인으로 『자동차를 사는 것』과 『컴퓨터를 사는 것』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시오.
ⅱ) 델컴퓨터가 “가상통합”에서 얻는 이점은 무엇일까? 이러한 이점들이 자동차 산업에서도 중요할는지 논하시오.
ⅲ) 포드가 델 컴퓨터의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하는데 장애요인이 될 사항들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오
ⅳ) 포드가 이러한 장애요인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는지 제안을 해보시오
ⅴ) 포드가 델 컴퓨터의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한다면 어느 정도가 적당할지 제안해 보시오.

Ⅲ. 결 론

본문내용
현재와 같은 기업구조를 최초로 정립한 것으로 평가받는 헨리 포드는 공급·제조·유통 등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수직 통합을 기업 성공의 관건으로 생각했다. 다른 공급업체를 신뢰할 수 없었던 Ford社는 브라질에 있는 자신의 고무나무 농장에서 고무 원료를 채취해 이를 자신의 타이어 공장에 직접 조달했다. 결국 원자재 공급에서 완성차 제조·유통 등에 이르는 모든 부문을 혼자서 해결한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Ford社는 분업화를 기반으로 수직 통합의 대형 생산 시스템을 일반적인 기업 경영 형태로 구축해 놓았다. 때문에 경영학자들은 포드 시스템을 현대적인 기업경영의 시발점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자동차 산업은 헨리 포드의 시대와는 큰 차이가 있다. 가치 사슬은 세분화되어 부품업체나 공급업체는 자신의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완성차 제조업체의 신차 개발에 공동 참여하고 있다.
신차에 필요한 엔진이나 브레이크 등도 공급업체가 직접 설계·개발한다. Ford처럼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공급업체와 완성차 업체가 한 몸처럼 움직이게 된 것이다. 이런 기업 간의 분업화와 전문화에 따라 정보의 원활한 소통이 기업경영의 핵심 요소로 등장했다.
기업은 이제 정보·프로세스·인력을 중심으로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공급 사슬간 가상 통합의 시대’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또한 과거 기업들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인도하는 순간 고객과의 거래가 종결되는 것으로 인식했다. 실제로 고객이 해당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 필요에 의해 제품을 구입했는지 그리고 사용한 후의 고객들의 반응을 파악하기 어려웠고, 심지어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하지만 고객 중심 경제에서는 상황이 달라졌다. 고객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거래 편의성과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솔루션 사업자를 찾고 있다. 일종의 토털 서비스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정보시스템] SCM 연구- 물류경영 최적화 SCM구축
  • 공급체인의 가장 마지막 단계인 소매단계의 고객으로부터의 주문 및 수요 행태의 변동에 관한 정보가 도매상, 지역 유통센터 등의 공급체인을 거슬러 전달되는 과정에서 지연 및 왜곡이 누적되어 납기지연, 결품, 과잉 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시장 및 제품 정보가 확산되어 경쟁이 격화되고 가격할인 및 판촉활동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구사됨에 따라 고객 및 유통 업체들의 행태가 종래보다 더욱 동태적으로 변화하게 되어 불확실성

  • [유통산업][유통][디지털구조변화][울산유통산업]유통산업의 성격, 유통산업의 지원기반구축,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의 중소유통업, 향후 유통산업의 발전방안 분석
  • 공급업자와 공유하여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적시에 공급해야 함.미국의 월마트는 데이터웨어하우스(DW)에 의해 잘 팔리는 상품의 데이터를 공급업자에게 제공하고 매장의 진열과 판매까지 이들 업자에게 맡김.2) 유통산업의 특성에 맞는 CRM전략의 수립 필요- 유통산업은 제조업보다 고객에 대한 접근성 및 친밀감이 높아 일단 CRM 도입에 유리의류제품이나 전자제품의 경우 매출이 대리점이나 백화점에서 주로 발생하므로 고객정보는 유통업체가

  • 경영혁신 - 공급사슬관리scm의 성공적 구축 방안
  • 공급원인 M사의 물류부문에 대해 Global 3PL SCM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국내 소비층의 기호가 다양해지고 고급스러워지면서 맛의 차별화를 선언한 M사의 draft beer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체인점의 확장과 할인점 납품 등 유통망 확충이 급속히 진행되면서 원생산지인 미국으로부터의 원거리 조달물량이 늘어남에 따라 제품의 품질 유지와 lead time의 효율적 단축이 주요한 경쟁요소로 떠오르게 되었다.이에 따라 One Contract One Bill에 기초하여 Operating과 Cont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전략을 취해왔다. 기업의 모든 라인에서 공정한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었다. 그러한 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그 기업의 접근 방식은 단순했다. 최고의 사람들을 구하고, 성공적인 회사 프랜차이즈를 세우는데 책임을 지우고, 급여를 매우 잘 지불했다. 이는 두개의 힘이 충돌하여 RBC의 경쟁력 있는 움직임에 변화를 주었던 약 1990년대 중반까지 효과가 있었다. 우선 독점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정부는 자국 내 은행 사업을 지배하고

  • [경영정보, SCM, 경영학, 성공사례] SCM의 이해와 성공사례 및 제안(A+레포트)
  • 공급사슬관리는 1980년대에 생산과정의 효율화 도모방식(Just-In-Time Production, Lean Production)과 1990년데에 판매방식의 효율화 추진방식(Quick Response, Efficient Consumer Response)들이 어우러지면서 하나의 중요한 전략으로 새롭게 부각된 것이다. 이러한 개념들은 각각의 필요성에 따라 독립적으로 생성되어 활용되다가 199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하나의 통합된 명칭이나 주제하에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로서 결집되었다. 다시 말하면, 공급사슬은 미국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