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기업문화혁신(KT) & 기업창의력(3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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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KT


Ⅰ 서론…………………………………………………p.4

Ⅱ 본론…………………………………………………pp.5~16
1. 민영화
1-1. 공기업 문화와 민간기업 문화의 차이
1-2. KT의 민영화
1-3. KT의 문제점

2. KT의 기업 문화 혁신
2-1. KT가 지향하는 기업문화 "창의, 자율, 도전, 사랑"
2-2. 구체적 개선 프로그램

3. 사례질문 및 인터뷰를 통한 개선 방안
3-1. 사례질문 (1)
3-1-1. 개선 방안
   
3-2. 사례질문 (2)
3-2-1. 개선 방안
3-3. 개선 방안을 통한 기대 효과

Ⅲ 결론…………………………………………………p.16~17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3M


Ⅰ 서론………………………………………………pp.18~19

Ⅱ 본론………………………………………………pp.19~30
1. 창의력과 조직
1-1. 창의력이란?
1-2. 창의적인 조직
2. 거대한 다국적 기업3M
3. 창의와 혁신을 장려하는 3M의 조직 환경
4. 3M만의 차별화된 혁신방식
5.아이디어와 정보의 상호 교환

Ⅲ 결론…………………………………………………pp.30~32

본문내용
Ⅰ 서론
11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통신은 명실공히 국내최대의 종합 통신 기업이며 국내 유선통신 시장의 9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대표적 유선통신 사업자이기도 하다. KT는 급변하는 세계 통신시장의 환경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초고속 인터넷에 집중투자, 자체 브랜드인 ‘메가 패스’를 보유한 초고속 인터넷 회사로 성장하였다. 특히 기존 유선기반의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유무선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또한,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을 위해 CI 개편을 통해 ‘한국통신’이란 이름을 버리고 다시 태어난 KT (Korea Telecom)는 정부의 공기업 혁신정책에 따라 1998년 완전 민영화 계획을 수립하고 4년간에 걸쳐 구조조정을 통해지난 2002년 완전민영화를 이루어냈다. KT의 구조조정은 ‘덩치는 크지만 움직임이 둔한 공룡기업’이라는 공기업의 특성을 벗어내려 인력혁신에 중점을 두었다. 민영화 1년 째를맞은 지난 2003년에는 2001년에 비해매출은 1.5%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19.8%, 당기 순이익은 사상최대 규모인 79.4% 증가하였다. KTF, KTFT, KT 솔루션즈, KT 파워텔, KT 링커스, KT 서브마린, KT 하이텔, KTC 등 11개 계열사를 거느린 거대 공기업이었던 KT의 민영화는 여러 면에서 관심사였다. 정부의 감독아래 안주하면 되던 과거의 틀을 깨고,주주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 경쟁을 벌여야 하는 사기업의 생존법칙에 적응할 수 있을지 여부에 있어서는 우선 합격점을 넘어선 상태이다. 따라서 KT의 기업문화혁신에 대한 분석은 초미의 관심사일 수 밖에 없었고, 본 조의 주제 선정 이유이기도 하다. 더 나아가 다른 기업과는 사뭇 다른 구조개혁에 있어서 어떠한 문제점에 봉착할 지 그리고 그에 개선방안은 어떤 것일 지에대해
본문 마지막에 논하여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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