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한국형 경영자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며
1. 리더는 타고나는 것인가? 만들어지는 것인가?
1) 리더의 자질이 선천적이라는 주장
2) 리더가 후천적으로 만들어진다는 주장
3) 절충론
4) 외부적 요소로서 단련기의 중요성
5) 개인적 요소
6) “단련기” 실제 사례-GE
2. 과업지향적(일 중심) 리더가 바람직한가 인간지향적(관계 중심) 리더가 바람직한가
3. 최근에 거론되고 있는 서구의 대표적 리더십 관련 이론 및 주장
1) 전투적 리더십
전투적 리더십 모델
전투적 리더십 모델의 원칙
전투적 리더십 모델의 적용사례
2) 컬러 리더십
컬러 리더십 왜 중요한가?
컬러 리더십에 눈을 떠야 하는 이유
컬러 리더십의 특징과 적합한 환경
컬러 리더십의 효과적 적용
컬러 리더십의 적용사례
3) 거래적-변혁적 리더십 이론 (Transactional-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ory)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변혁적 리더십의 중요성
변혁적 리더를 위한 8가지 실천과제
4. 부하들의 마음을 끌어낼 수 있는 한국적 전통관행들
1) 대간제도
대간제도의 현대적 도입 - ‘다면평가제도’
2) 능행제도
능행제도의 현대적 도입 - ‘KTF의 HEART BOARD’
3) 이순신의 리더십
이순신의 리더십이 주는 시사점
현대 기업에의 적용
4) 율곡 이이
현대 기업에의 적용
5. 조직에서 무엇을 달성하기 위하여 효과적 리더십이 필요한가
6. 성공적인 리더가 되기 위한 방향 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7. 리더십과 관련하여 다루어야 할 추가적인 연구과제와 해답
1) 현장과의 괴리(Remoteness from reality)
2) 권위주의(Authoritarianism)
3) 인기주의(Popularism)
◇ 나오며
- 본문내용
-
◇ 들어가며
기업에 있어서 사람은 그 어떤 경영자원보다 더 큰 가치를 갖는 핵심자산이다. 세계적인 일등 기업을 만드는 추진력이 결국 사람에게서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개의 조직에서 사람들을 규합해서 움직이는 사람인 리더의 역할이 부각되며, 리더는 추세의 흐름을 읽고 정확히 진단하여 방향을 제시하여, 목표를 향해 조직을 이끌어가는 안내인 역할을 해야 한다. 리더는 조직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열쇠를 쥐고 있는 핵심인물이므로 나무가 아닌 숲을 보면서 장기수준의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그 어떤 어려움에도 방향타를 놓지 않으며 탁월한 능력으로 위기를 극복하여 목표를 달성시키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 때문에 리더와 리더십은 현재 주요 기업들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점점 시간적, 심리적 거리가 좁아지는 지구촌시대, 경제의 급격한 유동성과 전쟁의 위기들, 기술의 광속변화와 탈대중의 등장으로 불확실성의 시대를 예고하는 전환기에 있어 21세기 삶을 대비하면서 조직을 바르게 이끌어갈 리더의 사명의 막중함과 역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리더십이 한 사회의 갈등을 조정하여 발전을 이루어가는 종합예술이라고 하지만, 자칫 잘못된 지도력은 과거의 히틀러의 경우에서 보듯이 오히려 사회갈등을 증폭시키고 사회와 조직을 혼란에 빠뜨려 잘못된 길로 이끌어갈 수 있다. 특히, 여러 조직 내 상하 의사소통 및 조직 간의 교류가 활발한 민주주의 사회에서 리더가 가진 비전과 수행하는 역할이 조직의 흥망성쇠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리더는 그가 살고 있는 시대와 장소의 거울이다.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품고 있는 가장 간절한 소망과 믿음을 공개적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리더십은 개인적으로는 처세술이지만, 크게 보면 국가경영의 본체요, 기업경영의 비책이며 조직 관리의 지침이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고야마 마사히코(2002), “최고 컨설턴트가 쓴 유능한 부하를 만드는 리더십"(FKI미디어)
로린 울프(2000),"위대한 리더십의 최강자들"(영진닷컴)
서성교(2003), “하버드 리더십 노트”(원앤원북스)
신완선(2002), “컬러 리더십”(더난출판)
앤드류 브라운(2000), “현대사를 이끄는 리더십의 6가지 유형”(현대미디어)
윌리엄 코헨(2002), “최강의 리더십”(청림출판)
워렌베니스(2003), “시대와 리더십”(세종연구원)
이준형(2004), “리더십 먼저 민주주의 나중에”(인간사랑)
장성근, “주간 경제 388호”(LG경제연구원)
지두환(2000),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역사문화)
최봉영(1997), “조선시대 유교문화”(사계절출판사)
헨리 민쯔버그(1999), “리더십”(21세기북스)
황원갑(2005), “부활하는 이순신”(이코 비즈니스)
황의동(2002), “율곡 이이”(예문동양사상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