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G마켓(지마켓)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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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회사개요 ……………………………… 2
2. 회사현황 ……………………………… 2


Ⅱ. 본론
1. 회원관리 방식 ……………………………… 4
2. 상거래 형태 ……………………………… 5
1)거래방식의 특징
2) 상품판매방식
3) 상품구매방식
4) 결제방식
5) 배송
6) 정산
7) 교환, 반품, 환불
8) 보안정책
9) 신용점수제도
3. SWOT 분석 ……………………………… 16


Ⅲ. 마치면서 ……………………………… 18

본문내용
G마켓은 지난해 전자상거래 업계 최대 화제거리가 된 업체다. 그만큼 괄목할 만 한 실적을 일궈냈다는 얘기다.
순위집계사이트 랭키닷컴에 따르면 G마켓의 일 평균 방문자수는 2003년 12월 2 1만명에서 2004년 12월 63만명으로 1년 사이 무려 3배나 증가했다. 주요 쇼핑 몰 중 가장 큰 증가폭. 쇼핑몰 순위 또한 8위에서 5위로 껑충 뛰었다. 거래액 또한 매달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지난해 1월 82억원에 불과하던 거래액이 지난 12월에는 380억원으로 증가했다. 그 결과 모기업 인터파크보다 훨씬 가능 성 있는 쇼핑몰이라는 평까지 나왔을 정도다.

G마켓이 이처럼 급성장한 것은 기존의 구스닥이었던 사명을 G마켓으로 변경하고 대대적인 혁신작업을 단행한 데서 기인한다.
단순 히 사명만 바꾼 게 아니다. 경매시스템을 표방하긴 했지만, 완전 오픈마켓은 아닌 어정쩡한 형태에서 완벽한 e마켓플레이스로 변신했다.
이 회사는 G마켓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판매자들을 끌어 모으는 것이 관건이라고 판단, 무료 등록 수수료, 무료 카드 수수료 정책을 펼치면서 판매자 확보 정책을 실시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비용이 줄어드는 셈이어서 자연히 판매 가격도 하락했고 이는 매출 급등으로 이어졌다. 또 판매자가 자기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인 판매자 미니숍, 블로그 등을 운영해 성공을 거뒀다. 또 고객센터 인원을 확충, 고객 불만 최소화에도 주력했다. 이는 판매자와 구매자 양쪽을 위한 것으로, 양측으로부터 큰 환영을 얻었다.
G마켓은 이밖에도 인터넷 최저가보다 더 싸게 살 수 있는 `흥정하기', 상품 가격의 10%, 1%에도 살 수 있는 `행운 경매', 판매자들을 위한 상업용 블로그와 판매자 `미니숍' 운영, 할인쿠폰, 적립금, 무이자 할부 등 다양한 단골고객 관리 기능, 반품 혹은 재고만 모아 파는 `반품/재고숍', 홈쇼핑 제품을 최고 50% 할인 구매할 수 있는 `홈쇼핑 할인매장' 등 쇼핑몰과 마켓플레이스의 장점을 결합한 특이한 서비스로 승부수를 던졌다.
G마켓의 선전이 더욱 돋보이는 것은 현재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뛰고 있는 업체들이 대기업 계열이거나 탄탄한 자금력이 뒷받침된 업체들이 대부분으로, G마켓 같은 소규모 벤처가 단기간에 이처럼 좋은 실적을 낸 경우가 드물다는 데 있다.
이처럼 지난해 탄탄하게 내실을 다진 G마켓은 올해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 해 다소 공격적인 마케팅과 광고를 시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최근 미국 벤처 캐피털사 오크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로부터 80억원을 투자받아 실탄도 넉넉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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