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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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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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
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
2. 등장배경과 필요성
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4. 지식경영의 효과
5. 방해요인 및 문제점
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1)LG전자
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
3)삼성에버랜드
Ⅳ. 마치며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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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은 향후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정보와 경험, 선진사례 등의 학습내용을 전사적인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용이하게 창출‧수집‧관리‧활용하는 체계를 말한다. 따라서, 지식경영의 대상은 제안서와 보고서 등 사내의 주요한 문서와 업무관련 기술 및 노하우, 특허권 등의 전문지식 및 접촉지점, 업무경험, 베스트 프랙티스, 실패 경험 등을 포괄한다. 또한 고객정보, 협력업체 정보, 제품정보 등과 같은 핵심적인 기업 정보 또한 지식경영 체제 내에서 관리된다.
지식경영은 최고 경영층의 강력한 리더십 하에서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전략으로 활용될 때, 가치를 십분 발휘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전사적인 입장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할 지식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체계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식경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식창출과 공유의 프로세스가 각각의 업무 프로세스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업무프로세스 속으로 내면화되어야 한다. 지식경영의 성공기업으로 우리나라의 삼성EDS나 일본의 가오를 예로 들 수 있다. 이 기업들은 제품개발에서부터 생산판매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에 사내의 지적자본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지식경영이 성공하려면 사용자들이 지식경영시스템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지식경영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기술의 성과들을 용이하게 접목시킬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HP는 전세계 400여개 사무소의 11만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철저하게 분권화된 조직이다. 그러나 지식경영시스템은 중앙집권화되어 있어 관련정보나 지식을 쉽게 접근할 수 있노록 설계되어 있다. 성공적인 지식경영의 관건은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함으로써 이를 업무 경쟁력 향상에 활용하고자 시스템 구축을 어떻게 설계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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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 外, 지식경영(HBR), 21세기북스, 1999
피터 드러커 외, 현대경제연구원 역, 지식경영, 21세기 북스, 2000
노나카 이쿠지로, 곤노 노보루 공저, 나상억 역, 지식경영, 21세기북스
지식혁명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1998
이순철,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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