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역사]인간불평등기원론 중 루소의 사상 및 명제에 관한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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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방송통신대학 세계의 역사 과제물인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을 일고 먼저 이 책에 제시된 루소의 명제를요약, 정리하고 이어서 그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을 지적하여(가장 마음에 들었거나 혹은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 등) 그 이유를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루소의 명제 정리

3. 루소의 명제에 대한 나의 입장

4.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은 부분과 그 이유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저술 시기적 사회적 현상
인간 불평등 기원론은 학예론과 마찬가지로 디종아카데미의 논문 현상모집에 응해 쓴 것이었다. 디종아카데미가 낸 논문의 주제는 ꡐ인간들 사이 불평등의 기원은 무엇이면, 불평등은 자연법의 의해 정당화될 수 있는가ꡑ라는 것이었는데, 그는 이 논문에서 학예론의 논지, 곧 ꡐ자연상태의 인간은 선했지만 이후 타락했다ꡑ는 주장을 더욱 명확히하고 한층 발전시켰다. 그러나 그의 주장을 너무 위험스럽게 여긴 아카데미는 논문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 논문에서 루소는 인간 불평등의 기원을 사회의 형성에서 찾는다. 그는 인간 불평등을 크게 자연적․신체적 불평등과 정치적․도덕적 불평등으로 나눈다. 건강․신체․정신의 차이에서 오는 자연적 불평등은 어찌할 수 없는 것인 반면에, 정치적 불평등은 사회에 책임을 물어야 할 사항이며,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불평등이라고 말한다. 그는 이런 주장을 구체화하기 위해 인간의 역사를 재구성하는데, 그가 구성한 역사는 실제로 존재했던 경험적 역사라기보다는 자신의 머릿속에서 이론적으로 설정한 역사다.
그가 생각하기에 자연상태에서 인간은 선악의 개념, 미덕과 악덕의 개념을 알지 못하는, 그래서 악하지도 않고 불행하지도 않는 존재다. 그러나 사회가 형성되고 난 뒤 이런 원시의 행복한 삶은 깨져나가고 악이 생겨나기 시작한다. 여기서 그가 악의 원천으로 지목하는 것이 생산수단의 사유화에 따른 소유의 불평등이다. 소유의 불평등은 인간 대다수의 노예화를 낳았다. 정치와 제도는 이 불평등의 질서를 보호하고 정당화하며 그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수단일 뿐이다. 요컨대, 인간 불평등의 기원은 사회의 성립과 소유의 확립에 있으며 그것을 정당화할 자연법은 없다는 것이 디종아카데미의 질문에 대한 답변인 셈이다.
루소는 그 후 쓴 사회계약론(1762)에서 이렇게 잃어버린 자유를 어떻게 되찾을 수 있는지 살폈다.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 묘사한 ꡐ부정한 사회계약ꡑ과는 반대로 ꡐ진정한 사회계약ꡑ을 다시 맺음으로써 참된 정치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기득권의 부조리를 비판하는 루소의 사상은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오늘날의 세계 질서 속에서 여전히 도전적 의미를 지닌다고 할 것이다.
18세기 프랑스 계몽사상가 루소는 계몽주의 사상가 가운데서 돋보이는 사람이다. 볼테르․디드로․달랑베르와 함께 활동했지만, 사상의 독창성과 그것을 표현하는 문체의 탁월함에서 그의 앞자리에 설 사람을 찾기 어렵다.
참고문헌
1. 장자크 루소 지음(주경복 외 옮김), 인간불평등기원론(책세상문고), 2003년,
2. 장자크 루소 지음(최 현 옮김), 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집문당), 1990년,
3. 장자크 루소 지음(정성환 옮김), 사회계약론/인간불평등기원론(홍신문화사), 1990년,
4. 인터넷 한겨레 신문기사 http://ww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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