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문과)16세기 휴머니즘에 대해 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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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불어불문 프랑스 문학의 이해 4학년 A형과제에 맞추어 작성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를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르네상스와 휴머니즘(humanisme)의 이해
1.르네상스의 의미와 역사적 배경
1) 르네상스의 의미
2) 역사적 배경
3) 프랑스 르네상스 문학의 개관

2.휴머니즘의 개념과 특징
1) 인문주의의 개념
2) 인문주의의 특징

Ⅱ.16세기 프랑스 문학의 특징
1.16세기 프랑스의 문예사조

2.16세기 초반(르네상스 초기)의 대표작가와 작품분석

3.16세기 중반(르네상스 개화기)의 대표작가와 작품분석

4.16세기 후반(르네상스 성숙기)의 대표작가와 작품분석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Ⅱ.16세기 프랑스 문학의 특징
1.16세기 프랑스의 문예사조
이 시기는 휴머니즘과 종교개혁 운동의 시대로서 문학에도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르네상스 초기인 1530년대 초반까지는 고대문학의 모방기로서 C. 마로·F. 라블레가 이 시기를 대표하였다. 특히 라블레의 《가르강튀아와 팡타그뤼엘(1532∼64, 5권)》은 혼돈기의 사상혁신 운동을 문학으로 구현시켰고, 여기에 담긴 비판정신은 D. 에라스무스의 가르침이며 인문정신의 기념비가 되었다. 30년대 후반에서 50년대 말까지는 르네상스 개화기로서, 종교개혁이 문예부흥에서 차차 분리되긴 하였으나 사상의 전달에는 종교개혁가 J. 칼뱅의 《그리스도교 요강(1535)》처럼 여전히 라틴어가 많이 사용되었다. 한편 휴머니즘은 프랑스 고유의 비평정신과 결합되어 독특한 학문을 형성해 갔다. 16세기 중반 P. 롱사르를 비롯한 7명의 시인들이 모여 결성한 플레야드파는 종교적 관심사와 휴머니스트의 과학적·고증학적 연구 사이에서 소멸될 위험에 빠져 있던 순수예술의 개념을 옹호하였다. 롱사르는 시집 《오드 4부집(1550∼56)》과 《연애시집(1552∼78, 3권)》에서 종교전쟁을 초월한 사랑·죽음·자연을 노래하였고, J. 뒤 벨레는 프랑스문학의 첫 비평서이자 플레야드파의 선언서가 된 《프랑스어의 옹호와 선양(宣揚, 1549)》을 발표하였다. 플레야드파는 귀족적 정신으로 박학다식한 노력을 기울였지만 고대문학의 모방에 그쳤을 뿐 독창적 성격은 구축하지 못하였고, 80년대에 이르러 르네상스의 성숙기를 이루었다. 이 시기를 대표하는 사람으로는 《수상록(1580∼88, 3권)》의 저자 M.E. 몽테뉴가 있다. 그는 경구·잠언의 형태로 인간 내면을 고찰하고 실천적 중용의 원리를 추구한 모랄리스트였으며, 에세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내었다.

2.16세기 초반(르네상스 초기)의 대표작가와 작품분석
르네상스 초기(1515~1534)
-새로운 사상에 호의적이던 젊은 왕 프랑소와 1세 통치의 첫 20년 동안에 해당한다. 열렬한 모방의 시기로서, 종교개혁과 위마니즘이 뒤섞인 시기로 볼 수 있다.
프랑소와 1세의 누이인 나바르 왕비는 모든 새로운 운동과 경향의 대변자였다. 새로운 시인과 사상가들의 운동의 적극적인 후견자 구실을 하였다.

(1)클레망 마로(1496~1544)
나바르 왕비의 보호르 받은 대표적인 시인. 신교에 가담했기 때문에 투옥, 추방 등 파란만장한 생애를 보낸다.
마로의 시기에는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은 구분이 되지 않고 있으며, 작품은 중세의 수사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는 재치 있고 경쾌한 정신의 소유자이
참고문헌
프랑스 문학의 이론 . 을유문화사 . 1993년 . 빌립 방 티겜 . 민희식 역
프랑스 문학사 (1) . 세손. 1991년 . 이준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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