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문과)16세기 휴머니즘에 대해 논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불어불문 프랑스 문학의 이해 4학년 A형과제에 맞추어 작성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를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
Ⅰ.르네상스와 휴머니즘(humanisme)의 이해
1.르네상스의 의미와 역사적 배경
1) 르네상스의 의미
2) 역사적 배경
3) 프랑스 르네상스 문학의 개관
2.휴머니즘의 개념과 특징
1) 인문주의의 개념
2) 인문주의의 특징
Ⅱ.16세기 프랑스 문학의 특징
1.16세기 프랑스의 문예사조
2.16세기 초반(르네상스 초기)의 대표작가와 작품분석
3.16세기 중반(르네상스 개화기)의 대표작가와 작품분석
4.16세기 후반(르네상스 성숙기)의 대표작가와 작품분석
참고자료 및 문헌
- 본문내용
-
Ⅱ.16세기 프랑스 문학의 특징
1.16세기 프랑스의 문예사조
이 시기는 휴머니즘과 종교개혁 운동의 시대로서 문학에도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르네상스 초기인 1530년대 초반까지는 고대문학의 모방기로서 C. 마로·F. 라블레가 이 시기를 대표하였다. 특히 라블레의 《가르강튀아와 팡타그뤼엘(1532∼64, 5권)》은 혼돈기의 사상혁신 운동을 문학으로 구현시켰고, 여기에 담긴 비판정신은 D. 에라스무스의 가르침이며 인문정신의 기념비가 되었다. 30년대 후반에서 50년대 말까지는 르네상스 개화기로서, 종교개혁이 문예부흥에서 차차 분리되긴 하였으나 사상의 전달에는 종교개혁가 J. 칼뱅의 《그리스도교 요강(1535)》처럼 여전히 라틴어가 많이 사용되었다. 한편 휴머니즘은 프랑스 고유의 비평정신과 결합되어 독특한 학문을 형성해 갔다. 16세기 중반 P. 롱사르를 비롯한 7명의 시인들이 모여 결성한 플레야드파는 종교적 관심사와 휴머니스트의 과학적·고증학적 연구 사이에서 소멸될 위험에 빠져 있던 순수예술의 개념을 옹호하였다. 롱사르는 시집 《오드 4부집(1550∼56)》과 《연애시집(1552∼78, 3권)》에서 종교전쟁을 초월한 사랑·죽음·자연을 노래하였고, J. 뒤 벨레는 프랑스문학의 첫 비평서이자 플레야드파의 선언서가 된 《프랑스어의 옹호와 선양(宣揚, 1549)》을 발표하였다. 플레야드파는 귀족적 정신으로 박학다식한 노력을 기울였지만 고대문학의 모방에 그쳤을 뿐 독창적 성격은 구축하지 못하였고, 80년대에 이르러 르네상스의 성숙기를 이루었다. 이 시기를 대표하는 사람으로는 《수상록(1580∼88, 3권)》의 저자 M.E. 몽테뉴가 있다. 그는 경구·잠언의 형태로 인간 내면을 고찰하고 실천적 중용의 원리를 추구한 모랄리스트였으며, 에세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내었다.
2.16세기 초반(르네상스 초기)의 대표작가와 작품분석
르네상스 초기(1515~1534)
-새로운 사상에 호의적이던 젊은 왕 프랑소와 1세 통치의 첫 20년 동안에 해당한다. 열렬한 모방의 시기로서, 종교개혁과 위마니즘이 뒤섞인 시기로 볼 수 있다.
프랑소와 1세의 누이인 나바르 왕비는 모든 새로운 운동과 경향의 대변자였다. 새로운 시인과 사상가들의 운동의 적극적인 후견자 구실을 하였다.
(1)클레망 마로(1496~1544)
나바르 왕비의 보호르 받은 대표적인 시인. 신교에 가담했기 때문에 투옥, 추방 등 파란만장한 생애를 보낸다.
마로의 시기에는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은 구분이 되지 않고 있으며, 작품은 중세의 수사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는 재치 있고 경쾌한 정신의 소유자이
- 참고문헌
-
프랑스 문학의 이론 . 을유문화사 . 1993년 . 빌립 방 티겜 . 민희식 역
프랑스 문학사 (1) . 세손. 1991년 . 이준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종합평가서 - 실습생의 자기평가, 자신의 강점과 약점, 변화되고 성장된 점
- 학교중단,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여성가족부와 교육부의 연계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치매에 대한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간의 이상적인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이나 언어적 환경구성에 관한 사례, 기사, 책을 읽은 경험을 기술하시고(예비) 부모 및 교사로서 실천
- 자신이 현재 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회복지정책에 대하여 분석하시오
- 가족사정시 가족을 체계로 이해하며 평가할 수 있는 몇가지 개념을 정리하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가족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예 가족항상성, 의사소통 방식, 가족규칙, 가족신화, 가족의례, 격리와 밀착, 부모화 중에서 선택)
- 미국의 인권 개념 및 특성(미국 이민 역사 미국 이민 정책 미국 이민사례)
- [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계(아동의 언어습득과정)
- [환경사회학] 새만금 간척사업을 둘러싼 담론 분석 - 신문사별 사설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