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연극의 기원 및 민속극의 기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연극의 기원

우리의 인식이 미치는 한, 최초의 연극은 제식(祭式)에서 기원했다. 초인적 위력에 대한 신앙에서 신화가 발생했고, 그러한 신화를 생생하게 재현하려는 욕구가 신성(神性) 또는 신을 경배하는 의식에서 표출되었다. 신(성)에 관한 대부분의 상념들은 생성·변화·소멸과 같은 존재의 기본개념들과 연관되고, 이들은 투쟁·승리·몰락이라는 연상을 불러일으켰으며, 따라서 이 개념들이 자연히 연극의 특성을 이루게 되었다. 이런 종류의 가장 오래된 사례는 기원전 2000-1700년에 아비도스(Abydos) 신전 비문에 새겨진 고대 이집트의 오시리스 비의(秘儀)에 관한 무언극적 묘사이다. 신의 배가 강물을 따라 내려가면, 대대적인 전투 장면에서 그의 적들이 제압 당하고, 이어서 신은 백성의 환호 속에 신전으로 돌아온다. 요제프 그레고어(Joseph Gregor)가 추측하듯이, 연극이 종교의식에서 유래했다는 가장 오래 된 흔적을 여기에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가면극(탈춤) 연구사 고찰
  • 假面劇 硏究史 考察Ⅰ. 들어가며Ⅱ. 연구사 검토1. 시기별 연구사 특징2. 연구사 검토1) 기원과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2) 구조 및 구성원리 관한 연구3) 주제에 관한 연구4) 연극성과 놀이성에 대한 연구5) 외국 연극과의 비교 연구Ⅲ. 나오며Ⅳ. 참고문헌< 차 례 >Ⅰ. 들어가며193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출발한 가면극 假面劇, 그 명칭의 문제: 지금까지 연구자에 따라 산대극, 민속극(전통극), 구극, 탈춤(탈놀이,탈놀음) 등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명

  • [구비문학개론] 민속극론
  • 민속극의 종류와 성격1) 민속극이란?2) 민속극의 특성3) 민속극의 종류4) 민속극의 성격2. 탈춤1) 탈춤의 발생 기원2) 탈춤의 지역적 분포와 계통① 지역적 구분② 계통 구분 3) 주요 탈춤과 그 특징(1) 산대놀이 계통 탈춤(2) 마을굿 계통 탈춤(3) 외래수용 계통 탈춤4) 탈춤의 구성과 주제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연극인 ‘경극’3. 인형극1) 인형극의 종류2) 꼭두각시놀음의 명칭과 연원3) 꼭두각지놀음의 연행방식과 구성4) 꼭두각시놀음의 주제4

  • 극의 전개 탈춤 무대극 현대의 공연물들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과 발탈 탈춤
  • 연극분야에서도 잊혀졌던 전통극이 다수 발굴되고 재현되었다. 그러나 연극계에서는 전통극의 원형 재현과 전승만으로는 만족할 수가 없었다. 전통극의 레퍼토리가 좁았고 표현감각에 있어서도 현대인을 충족시키기에는 미흡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통극의 현대화 문제가 필연적으로 대두되었으며 전통 수용의 실험들이 나타났다. 김승옥,『한국현대희곡과 전통의식』, 연극과 인간, 2004, 239쪽.그리고 이 중에서 대중의 폭넓은 공감을 얻은 것이

  • 인문어학 조선 후기의 시대적 배경과 산문 문학
  • 및 자기비판의 필치가 돋보이는 기행문학이기에 문학사적 의의가 크다.③ 제문조침문조선 순조 때 유씨부인이 지은 한글 수필. 아끼던 바늘이 부러지자 바늘을 의인화 하여, 바늘의 부러짐을 인간의 죽음에 빗대어 조문형식을 빌려 쓴 글이다. 발상과 표현이 신선하다. 문장실력과 고사에 능통한 점으로 보아, 비록 삯바느질을 하고 있는 처지이나 어려서부터 독서와 문안편지쓰기로 실력을 닦아온 양반집 딸인 듯하다.고어(古語)의 자취 및 표기법

  • 인문어학 판소리와 희곡
  • 연극적 행위가 아니다.목차 l 판소리 l 희곡 개념 l 명칭과 기원 l 갈래적 성격 l 구성 및 용어 l 역사적 전개 l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의 구성 및 용어창판소리에서 창자가 부르는 노래. 흔히 ‘소리’라고 하며, 말로 하는 ‘아니리’와 상대적인 개념으로 사용된다.판소리의 내용을 창이 아닌 말로 전달하는 것. 사건의 변화, 시간의 경과, 작중 인물들의 대화, 주인공의 심리묘사 등을 전달.아니리가락이나 대본 내용에 따라 동작을 취하는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