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화예술]러시아 음악, 미술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하고 싶은 말
- 한글 2002 파일입니다.
- 목차
-
**러시아 음악**
-음악사&작곡가-
1. 18세기 이전(윤보라미)
2. 18세기
3. 19세기 -전반,후반(전희선)
4. 20세기 (이진아)
**러시아 미술**
-미술사&작가-
(박혜진,조창호)
1. 10세기~18세기
2. 19세기
3. 20세기
- 본문내용
-
[1]10세기
1)역사적 배경
서기 988년 키에프의 왕인 블라디미르 1세는 신하들에게 기독교의 신앙을 강요한다. 이를 계기로 희랍정교는 급격히 전파되고 비잔틴 문화가 널리 파종된다. 이후 그리스도교의 비잔틴 성가가 러시아에 유행하여 공식적인 음악 문화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그리스도교 이전 시기의 농사와 관련된 노래와, 혼례, 장례, 축제 등에 불리던 의례적인 민속 음악들은 부차적인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성가 음악은 초기에는 비잔틴의 양식을 그대로 따랐는데, 그것은 점차 러시아화되어 러시아 정교회의 예배 음악으로 발전되었다. 이 성가를 쯔나메니라고 부른다. 말하자면 러시아 최초의 예술음악은 쯔나메니라고 말할 수 있다.
2)음악의 특징
비잔틴 성가는 로마의 그레고리안 성가와 비슷한 기악 반주가 없는 단성의 노래였는데 불려지는 형식은 합창단이 두 그룹으로 나뉘어 서로 노래를 주고받는 안티폰 형식으로 되어 있었다. 또한 쯔나메니 성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 노래의 목적은 선율에 있는 것이 아니고 가사의 위엄에 찬 낭독과 시의 내용을 영광스럽게 드러내는 것이었기 때문에 말의 억양에 충실한 선율선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선율의 움직임은 유연하고 장대했으며 항상 말을 읽어내려가고 있다는 느낌이 노래 속에 내재되어 있었다. 당시 교중의 느낌에는 말 자체가 숭고한 것이고 위대한 것이었기 때문에 즉 하나님의 말이었기 때문에 가사에의 충실성은 틀림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