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역사]루소의 에밀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 방통대 세계의 역사의 과목 레포트입니다.
루소의 에밀에 대하여 심층고찰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루소의 감상 및 분석
(1) 제1기 - 유아기
(2) 제2기 - 아동기
(3) 제3기 - 소년기
(4) 제4기 - 청년기
(5) 제5기 - 성년기


Ⅲ.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Ⅳ. 에필로그



참고 문헌



본문내용
루소의 <에밀>


Ⅰ. 서론

<에밀>은 루소가 그의 저작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책으로 출판된 지 이미 200년을 훌쩍 넘긴 교육학의 고전이다. <에밀>은 주인공 에밀이라는 이상적인 모델을 구상하고 그를 기존 문명사회의 악으로부터 보호하여 인간의 선한 본성이 구현되도록 하는 이상적인 성장과정을 그려 놓은 책이다. 즉 에밀은 루소가 교육의 대상자로 삼은 남자아이 이름이며 <에밀>의 다른 이름인 <교육론>이라는 서명이 말해주듯 주인공 에밀을 어떻게 교육시킬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즉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은 이 책에 모두 집약되어 있으며 <에밀>은 현재 교육에 관한 문제를 다룬 가장 훌륭한 고전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은 일명 소극적 교육론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그의 시대를 풍미했던 적극적 교육론에 반대하는 루소의 교육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적극적 교육론이란 자연이 주는 교육을 무시하고 인위적으로 혹은 강제적으로 어린이를 도덕적인 어른으로 형성하는 교육을 말하는 것이고, 이러한 적극적 교육에 반대하여 루소가 주장한 소극적 교육론은 자연이 주는 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어린이의 교육에 있어 사람들의 잘못된 영향과 간섭을 우선적으로 배제하고, 자연으로 하여금 인간을 교육시키게 하라는 자연적 교육의 정신을 말한다. 즉, 소극적 교육이란 자연이 활동할 여지를 주는 무작위의 교육인 것이다. 그리고 <에밀>은 루소의 이러한 자연주의 교육론의 핵심을 서술하고 있는 책으로써 루소는 당시의 어머니들과 아버지들과 철학자들이 자신의 설득 대상이었다는 그의 집필의도를 밝히고 있다.
루소는 이들을 설득하여 자연적 교육 정신을 이해시키고 나아가 그것을 실천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철학적 논의, 경험적 관찰, 일상적인 에피소드, 종교적 고백, 대화, 소설적 전개 등 다양한 기술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루소가 교육을 예술로서 인식했기 때문이고 예술로서의 교육은 어느 한 가지 방법만으로 이해되거나 실천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으로 생각할 수 있다. <에밀>은 흔히 교육논문, 교육에 관한 몽상, 교육소설 등으로 불리는데, <에밀>이 이렇듯 다양하게 불리는 이유는 바로 교육이 지니는 본질적인 예술성에 기인하는 것이다. 한편 루소가 <에밀>에서 보여준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현재 시점에서도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현대 사회와 교육계가 직면한 여러 문제에 대한 해결방향 제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란 점에서 그 중요성을 다시 논의해 보는 것은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세계의역사와 독후감 2가지를 구입했는데 내용이 너무 똑같아서 실망스럽습니다
    가격차이도 나는데 달리 구분하셨더라면 덜 황당했을텐데 비용이 아깝다는생각이드네요
  • violet***
    (2006.04.17 19:25:07)
회원 추천자료
  • [정치사상] 루소의 `불평등기원론`, `사회계약론`
  • 루소(Jean Jacques Rousseau : 1712-1778)의 두 저서 「인간불평등의 기원은 무엇인가」와 「사회계약론」을 다룬다. 이는 그의 저서 중 이 두 가지가 그만큼 차지하는 비중이 클뿐더러 루소의 사상 중 많은 인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자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그의 사상을 집대성한 후기 작품의 원천이 되어 「에밀」과 「사회계약론」은 이 책을 기점으로 하여 서술되었다고 할 정도이며 자연과 문화 및 역사의 관계에 대하여 근본적으로 파고들어가 인

  • [세계의 역사]루소의 사회계약론
  • 루소의 유해를 위인의 전당인 팡테옹에 옮겨 묻기로 결정한 사실만 보아도 알 수 있다.3. 루소의 정치 사상 역사상 루소만큼 다방면에 걸친 사상가도 드물다. 문학, 예술, 경제, 교육 등 실로 인간 생활의 모든 면에 걸친 그의 사상은 각 방면마다 근대적인 사상을 확립했다는 점에서도 위대하지만, 그 범위의 방대함에 있어서도 뛰어났다. 그를 최초의 근대인이라 부르는 것도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이다.또 루소만큼 상반된 해석을 받고 있는 사상가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루소 에밀58. 리딩으로 리드하라59. 마의 산60. 맥베스61. 멋진 신세계62. 모두에게 복된 새해63.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64.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65. 무엇이 세상을 바꿀 것인가66. 무정67. 무진기행68. 문명의 충돌69. 미국의 민주주의70. 미움받을용기71. 밀레니얼은 왜 가난한가72. 반 고흐, 영혼의 편지73. 백범일지74. 버킷리스트75. 베니스의 상인76. 부분과 전체 77. 부자아빠 가난한아빠78. 톨스토이 부활79. 불편한 편의점80. 빅 픽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역사와 함께 변화하였다. 18세기 Rousseau의 낭만주의적 자연주의-관념론 Froebel-20세기 초 Hall 진화론 및 Herbart 주의에 기초 발달론으로 계승-Hall 생각은 Gesell의 성숙론-Dewey진보주의와 다른 한편으로는 활동중심 교육과정과 프로젝트 접근법- 20세기 후반 Piaget과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에 기초한 구성주의로 발전되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원리로써 아동중심 교육과정에서 강조했던 개념들로는 발달, 선택, 참여, 자유, 놀이, 흥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1
  • 대하여 개괄함20세기의 교육과정 41960년대와 1970년대 인본주의 교육문헌과 개발교육운동닐(1960)의 Summer Hill, Charler Silverman(1970)의 crisis in the classroom, Carl Rogers(1969, 1983)의 Freedom to learn 등 교육개혁을 강조1970년대 “ 교육의 책무성에 관한 관심 증대”1980년대 이후 학교가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급속하게 변화하는 다양한 사회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요구가 늘어남컴퓨터의 발달과 21세기의 정보화 사회와 지식기반 사회의 21세기에 적절한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