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역사]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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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인류가 현재 겪고 있는 일을 예견이라도 하듯, 지금보다 200여 년을 앞서 살았던 루소는 그의 첫 작품인 『학문기예론』에서 현 사회의 악덕을 고발한다. 그 후 그는 첫 작품을 바탕으로 왜 인간은 악덕 속 - 불평등의 구조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고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는 이러한 악덕의 기원을 역사의 진행 과정 속에서 탐구한다. 이 글은 『인간 불평등 기원론』을 읽고 나서 인간의 역사를 되짚어 보는 과정을 통해 현재 인간 사회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정리하고 짧게나마 감상을 적은 글이다.
목차
1. 서론
2. 루소의 중심사상
3. 중심 사상에 대한 자신의 입장
4.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그 이유
5. 결론
본문내용
인간은 또 다시 태초의 인간, 야만인, 미개인의 단계로 구분된다. 태초의 인간은 오직 손을 비롯한 자신의 신체만을 도구로 이용할 줄 아는 수준이었다. '숲속을 방황하고 생활기술도 없고, 말도 없고, 주거도 없고, 전쟁도 동맹도 없고 조금도 다른 인간을 필요로 하지 않고 그들 중 아무도 해치려 하지 않고 그들 중 아무도 개인적으로 기억하는 일 없는' 고립된 인간이다. 이 시대의 인간들은 선과 악의 개념조차도 없던 상태로 본능으로 삶을 살아갔다.
야만인은 태초의 인간이 자신의 신체기관을 넘어서서 주변의 것들을 도구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나타났다. 관계를 지각하는 능력을 갖추고, 편안함에 대한 애착을 보이며, 다른 인간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참고문헌
김도현, 「루소의 정치 사상」, 영남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김용민, 『(루소의) 정치철학』, 인간사랑, 2004.
김용민, 「자연법 이론과 루소의 정치사상」, 한국정치연구(7),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1997.
장 자크 루소 (주경복 外 역(譯)), 『인간 불평등 기원론』, 책세상, 2003.
이시환, 「루소의 정치 사상」,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이창수, 「루소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 법정대학보(5), 인하대학교 법정대학, 1986.
정승옥, 「루소에 있어서 자연과 역사의 문제(Ⅰ) : 『인간 불평등 기원론』을 중심으로」, 인문논총(33),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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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약과 생각이 충실합니다
  • nimen***
    (2006.04.21 21:2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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