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생활지도와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 생활지도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을 극대화시키고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현재는 물론 장차 어떠한 문제에 직면하도라도 그것을 그들 자신의 힘으로 유효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을 의미한다.
(2) 생활지도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한 문제 즉, 가정적, 교육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인성적인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조직적인 봉사활동을 의미한다.
(3) 생활지도란 개인들이 자신과 자신의 주위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의미한다.
(4) 생활지도는 학생으로 하여금 모든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활동, 즉 자기지도를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목차
1.생활지도의 개념과 특징

2.생활지도의 원리와 방향

3.생활지도운동의 발달

4.생활지도의 영역과 주요활동

5.생활지도의 목표

6.상담의 개념

7.생활지도와 상담에 임하는 교사의 태도

8.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
-현대 생활지도의 일반적 경향
-생활지도의 잘못된 견해
-생활지도 사례
본문내용
1. 생활지도의 개념
(1) 생활지도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을 극대화시키고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현재는 물론 장차 어떠한 문제에 직면하도라도 그것을 그들 자신의 힘으로 유효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을 의미한다.
(2) 생활지도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한 문제 즉, 가정적, 교육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인성적인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조직적인 봉사활동을 의미한다.
(3) 생활지도란 개인들이 자신과 자신의 주위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의미한다.
(4) 생활지도는 학생으로 하여금 모든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활동, 즉 자기지도를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2. 생활지도 개념상의 특징
(1) 생활지도는 일련의 과정(Process)이다.
(2) 생활지도는 개인(Individual)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3) 생활지도는 조력(Helping)하는 것이다.
(4) 생활지도는 아동 자신과 외부 환경과의 올바른 이해(Understand)와 적응을 촉구한다.
3. 생활지도에 대한 잘못된 개념
(1) 문제아지도로 보는 견해
(2) 도의 교육방법이라고 보는 견해
(3) 사건처리의 개념으로 보는 견해
4. 생활지도 담당자의 태도
(1) 인간가치의 존중 인간에 대한 충성
(2) 인간의 가능성에 대한 신념
(3) 개인선택의 자유와 책임의 인정
5.생활지도의 필요성
(1) 민주교육의 이념에 따른 필요
생활지도는 종래의 훈육이라는 개념에서 탈피하여 개인을 존중하고 그들의 자아실현을 돕는 데 있다. 이런 점에서 생활지도는 민주교육의 이념에 따른 것이다.
(2) 사회적인 필요
복잡하고, 급격히 변천하는 현대사회는 이러한 변화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갈망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의 학교교육에 보다 새롭고 올바른 생활지도 방법이 보강되어야 한다.
(3) 개인적인 필요
1) 자아실현을 위한 방법으로 필요하다.
2) 개성은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필요하다.
3) 인권존중은 교육에 선행하는 문제이다.
4) 현대교육은 삶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을 요구하며 이와 같은 교육의 한 형태로서 학교에서는 생활지도에 많은 기대를 하게 된다.
Ⅱ. 생활지도의 원리와 방향
1. 생활지도의 원리
(1)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1) 개인존중과 수용의 원리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모든 개인이 한 인간으로서 존중받아야 한다는 민주적 이념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수용이란 학생을 인간적 존재로 인정하고 그 가치를 소중히 여겨 일방적 지시나 억압, 명령을 배제하고 인간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1. 김계현외 5인 공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1
2. 노안영 역, 학교상담, 학지사, 2000
3. 손영민·김인태 공저, Perfect 교육학, 박문각, 1998
4. 이재창, 생활지도, 문음사, 2000
5. 조화섭, 조화섭교육학, 교육마을, 2003
6. 김영광, Glory교육학 8.생활지도, 교육대학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생활지도와 상담
  • 생활지도와 상담1. 생활지도의 배경2. 생활지도의 영역3. 상담의 이해4. 상담의 이론과 실제목차학생 개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자아실현 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봉사활동생활지도란?-개인이 직면하는 모든 삶의 문제를 대상사회적 존재로서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인간을 위한 봉사활동학문의 체계이며 실천적 과정인 동시에 실천의 구체적 내용을 가리킴 생활지도란?1. 모든 학생을 대상2. 모든 연령층의 학생을 대상3. 학생의 전인적 발

  • [교육학] 생활지도와 상담
  • 3-4. 생활 지도 및 상담Ⅰ. 생활지도1. 생활지도(guidance)의 정의☞인간 개개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 특성과 잠재 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달시켜 개인이 교육적・직업적・사회적・심리적 발달을 가능한 최고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활동⇒학생 개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자아 실현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봉사활동2. 생활지도의 원리1)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2) 모든 연령층의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3) 학생의

  • [교육학] 10장 생활지도와 상담
  • 상담자 자신의 사례를 제시할 것7.인내: 내담자의 냉소적인 태도로 인해 대화가 잘 진행되지 않더라도 인내한다.8.위협: 내담자의 문제 행동을 내버려 둘 경우 곤경에 처할 것임을 암시할 것 Rapport의 형성방안ㆍ기술Rapport상담과 생활지도구분생활지도상담학문적 기초교육학행동과학 또는 인간과학에 토대활동의 궁극적 목적현실에 적응하고 자기 방향을 정립하는 것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능력의 배양관심의 초점생활전반에 초점

  • [교육학]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현장적용에 대한 문제제기
  • Ready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현장적용에 대한 문제제기-1부 : 배경이론▶생활지도▶학교상담-2부 : 문제제기-3부 : 결론contents교육학개론발 표 자 : 정 혜 진배경이론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현장적용에 대한 문제제기Ⅰ. 정 의생활지도란?지도안내guidance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현장적용에 대한 문제제기Ⅰ. 정 의학업발달진로발달인성발달합 리 적의사결정문제해결조 력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현장적용에 대한 문제제기Ⅰ. 정 의

  • [교육학] 사이버 상담과 생활지도
  • 1. 사이버 상담과 생활지도1) 사이버 세계의 등장과 사이버 상담의 필요성• 사이버 세계의 등장 : 기계와 통신이 만들어 낸 사이버 공간은 청소년들에게 사이버 세계를 만들어 주었고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와 사회에서 다양한 형태의 사이버 생활을 하고 있다. • 사이버 상담의 필요성 : 학교와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지도는 학생과 직접적인 만남이 필수적이지만, 학업과 성적을 중요시 여기는 우리나라의 교육풍토는 방과후 학생들을 학원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