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T현황과 문제점및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8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래신기술산업인 6T에 관해 자세히 만들었으며 그 특징,한국에서의 현황등에 관해 자세히 기술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6T가 한류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6T기술의 융합,문화마케팅,문화상대주의등 우리나라 디지털 글로벌화에 관해서 아주~~공들여 만든 팀프로젝트입니다.
오랜시간 투자해서 만든자료라 많은 도움 되실거 같네요..
참고로 이자료를 토대로 같은 제목의 발표자료도 함께 만들었습니다
목차
Ⅰ서론
1. 들어가면서...
2. 산업혁명과 디지털 혁명
3.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21C 기술발전 방향

Ⅱ본론
1. 미래 유망산업 6T
1.1 6T의 등장 배경
1.2 6T의 구체적 의미와 특징
1.3 한국 6T의 현황및 위치
1.4 6T간의 융합
1.5 6T기술의 비판
2. 한류
2.1 한류 열풍이란
2.2 한류의 시작
2.3 각국에서의 한류 현황
2.4 한류 열풍의 파급효과
2.5 지속적 한류를 위한 지향점
3. 문화상대주의
3.1 문화상대주의
3.2 문화상대주의의 예
3.3 문화상대주의에 대한 비판
4. 디지털 콘텐츠
4.1 지식정보사회와 콘텐츠
4.2 디지털 콘텐츠의 개념
5. 문화 마케팅
5.1 문화 마케팅의 의의
5.2 LG의 문화마케팅
5.3 삼성전자의 문화마케팅
6. 문화 다양성 협약

Ⅲ 결론
글로벌화 현황및 전략
1. 글로벌 기업이 활동하는 나라에 미치는 영향
2. 한국기업들의 해외 글로벌화 현황및 전략 사례
3. 한국 기업들의 해외 글로벌화의 문제점 및 대응 방법
본문내용
Ⅰ서론
1. 들어가면서...
자본주의 경제는 지난 400여 년의 역사동안 매 세기마다 혁명적 변화를 거쳐왔다. 17세기 상업혁명의 시대를 거쳐 18세기에는 증기기관과 기계의 산업적 활용으로 상징되는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19세기는 이러한 산업혁명이 지속되면서 철강과 화학산업이 주도한 2차 산업혁명의 시대였으며, 20세기에 들어와서는 전기모터와 내연기관을 활용한 3차 산업혁명이 전개되었다. 이런 변화의 물결은 20세기 후반 이후 21세기에 들어오면서 그 모습을 바꾸어 지식∙정보산업분야의 거대한 혁신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혁명, 소위 ‘디지털 혁명(Digital Revolution)’으로 연결되고 있다.
이 혁명은 인터넷 확산으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세계경제의 연결성과 동질성을 강화시켜 세계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상품자본의 경우 전자상거래를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생산자본의 경우 전세계의 네트워크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최적입지를 추구하는 것이 용이해졌으며, 금융자본의 경우 실시간(real time)으로 자본이 이동되게 됨으로써 자본이동에 의한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통합이 강화되어 가고 있다. 이런 점에서 디지털 혁명이 세계경제의 지구화를 선도하는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다.
때 마침 1990년대 들어서 냉전체제가 해체되면서 경제의 세계화는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치열한 시장경쟁을 초래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디지털혁명은 시장경쟁의 주요 수단으로서 기능하게 되고 이제까지의 기술혁신과는 전혀 다른 차원에서 경제 세계화의 촉매작용을 담당하였다. 즉 그 혁신성과 신속성 및 광범위성에서 세계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작금의 세계경제는 정보통신시스템을 통한 전자적 통합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제조업과 상업의 “비물질화(dematerialised)"를 초래하고, 기업으로 하여금 그들이 네트워크화된 국제생산체제에 통합되지 않으면 존립할 수 없는 환경변화를 강제하고 있다.
2. 산업혁명과 디지털혁명
미래학자인 Peter Drucker는 디지털혁명이 지난 50여 년 동안, 산업혁명 초창기와 정확히 같은 궤적을 그리며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18세기말의 산업혁명 시기와 매우 유사하다고 지적한다. 그 논거를 몇 가지 살펴보자.
첫째, 과학기술이 실제 혁명으로 이어질 때까지 소요된 기간이 유사하다. 즉 1776년에 증기기관이 세상에 처음 소개되었지만 이것이 산업화에 응용된 것은 방적기계가 발명된 182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혁명을 이끌고 있는 컴퓨터 역시 처음 등장한 것은 1944년이었지만 이것이 산업에 구체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수십 년이 지난 1980년대 이후라는 점에서 유사한 경로를 거쳐왔다. 따라서 1820년 이후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확산된 것과 마찬가지로 디지털혁명 역시 앞으로 훨씬 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둘째, 경제주체들이 현재 진행되는 변화를 엄청난 변화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인류의 경제역사에서 디지털혁명만큼 빠르게 진행되면서 많은 영향을 준 사건은 없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속단은 과거 산업혁명 시기에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
.
.
(중략)
참고문헌
1. 박기홍외4명, ‘디지털 경제와 인터넷 혁명’ 정보통신 진흥원,
2. 손대현 ‘엔터테인먼트산업’ 김영사
3. 임기대 양방향 쌍방향의 문화: 디지털문화의 속성 한양대학교 출판부
4. 김은선외3명 디지털 컨텐츠 산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5. 박현주 디지털 컨테츠와 문화수용 정보통신정책
6.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디지털 컨텐츠 산업백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7.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8.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
9. 과학기술부 http://www.most.go.kr/
10.환경부 http://www.me.go.kr/
11.네이버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중어중국학] 중국의 경제성장과 마케팅전략분석
  • 및 결과1. 개혁개방의 과정 8) 2. 개혁개방의 결과9) 제3장 중국을 향한 질주제1절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변화 1. 계획경제 이후 중국의 변화10) 제2절 중국의 강점과 우리의 전략방향 1. 중국의 강점11) 2. 중국의 문제점과 한국의 비교 우위12) 3. 한국 IT 산업의 특성 13~16) 4. 한국과 중국의 바람직한 관계5. 중국 산업 현황과 시사점16) 6. 중국 수출 및 투자 동향17~19) 7. 각 유형별 투자 동향19~21) 8. 시사점9. 중국 IT 산업 현황 21~22) 10. 중국 최근 진출

  • [산업기술][산업기술 추진][산업기술 협력사업][산업기술 현황][산업기술 사례]산업기술의 추진, 산업기술의 협력사업, 산업기술의 현황, 산업기술의 사례, 제언 분석(산업기술, 산업기술 추진, 산업기술 협력사업)
  • 6T분야 신산업 기술인력 양성계획에 추가하여 특히 전통산업분야의 고부가가치화를 주도할 고급인력 양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Ⅲ. 산업기술의 협력사업1. 연도별 사업시행 현황□ 연도별 협력사업의 시행현황을 보면 수출 및 판로개척 지원사업과 양국 협력기반 구축사업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업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음. - 기술거래 지원사업과 연구개발 지원사업은 증가하고는 있으나 다른 사업에 비해 사업의 시행건수와 증가

  • [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 및 향후전망 -53. 한국 대학의 국제 경쟁력 제고의 필요성 6Ⅱ. 본론-1. 한국 대학교육의 현황 분석 -71. 현 교육시스템의 구성과 문제점72. 한국 대학의 위기-83. 대학의 위기요인91) 학사운영상의 위기구조92) 재정구조의 취약성-93) 고등교육인구의 감소-104) 교육경영

  • [전시정책] 문화관광부 -실업 및 청년실업 정책에 관하여
  • 현황Ⅱ. 2005년 문화관광부 시행 정책1. 사회서비스 부문1) 문화예술 전문인력 강사풀제 운영2) 지방문화산업클러스트 조성3) 문화・관광 인프라 확충4) 생활체육지도자 배치운영5) 골프장 등 체육시설 확충2. 청년실업 부문1) 문화원형창작 디지털 콘텐츠화 2) 문화콘텐츠 온라인 상시 채용관 운용Ⅲ. 2006년 문화관광부 추진 정책‘레저・스포츠・관광・문화관련 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만들기 방안1. 추진배경2. 추진전략3. 정책목표4. 중점 추

  • [유통관리] 미술작품 판매사업(RFID 복제방지기술을 기반으로)
  • 및 서예가의 육성- 작품 초기부터 RFID태그가 부착된 캔버스를 작가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작품의 불법복제 방지 및 차후 관리의 효율화 제고- 신예 미술가 및 서예가의 원활한 작품 활동 지원- 자 회사에 계약된 작가들의 체계적 관리- 지속적인 미술가 및 서예가 양성 이후 작품 판매를 통한 수익창출- 장기적으로 한국 회화시장의 활성화 및 해외시장 개척 2-1-2. 개발 필요성◦미술시장 기능과 현황 및 문제점- 세계경제와 아시아 미술시장  미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