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인사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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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인사평가의 의의와 체계
1-1 인사평가의 정의
1-2 인사평가의 중요성
1-3 인사평가의 체계
2. 인사평가의 환경과 방침
2-1 인사평가의 환경
2-2 인사평가의 방침
3. 인사평가의 활동과 기법
3-1 근무평정
3-1-1 근무평정의 목적
3-1-2 평정대상과 평정요소의 선정
3-1-3 평정자의 고과방법
3-1-4 근무평정의 기법 선정
3-1-5 피드백
3-1-6 근무평정의 평가와 개선
3-2 인사감사
3-2-1 인사감사의 의의와 기준
3-2-2 인사감사의 대상
3-2-3 인사감사의 주체
3-2-4 인사감사 실행순서
3-2-5 인사관리의 효과의 측정방법
3-2-6 인적자원회계
3-2-7 인사평가의 한계
3-3 인사정보시스템
3-3-1 인사정보시스템의 필요성
3-3-2 인사정보시스템의 체계
3-3-3 인사정보자료
3-3-4 인사정보시스템의 활용
4. 인사평가 (고가) 사례
4-1 중소기업청 우수중소기업사례 http://www.smba.go.kr (우수사례모음 2002)
4-2 서울시의 파격적 인사정책 www.naver.com
4-3 디지털 포럼] 기업은 인재가 살린다 이금룡 이니시스 사장 www.dt.co.kr
4-4 현대모비스 채용 정보 참고사이트 http://www.mobis.co.kr/html/company/
본문내용
가> 평정척도법(rating scales, gaphic rating scales)
평청도법은 다수의 성과차원을 연속척도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논리적으로 이해가 쉽고 제작이 용이하여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이나, 개인특성을 평정요인으로 포함하고 어이의 모호성, 평정자의 평정오류 등으로 비판을 받고 있다.
나> 목표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
드럭커에의해 제기되고, 맥그리거의 뒷받침으로 주목을 끌게 된 기법이다
MBO는 피평정자의 참여로 동기화에 효과적이고, 목표와 책임이 명백히 규정되어 능률이 향상될 수 있으며, 지도가 효과적인 점, 피평자의 전반적 능력을 평정하는 점 등의 장점이 있다. 특히 조직구성원들의 활동을 조정하는데 유리하다.
3-1-5 피드백
가> 일방적 피드백: 상사다 평과결과를 부하에게 들려주고 부하로 하여금 평가 결과를 수락하도록 설득하는 방식
나> 청취형 피드백 : 상사가 부하들에게 평가결과를 들려주고 부하들에게 소명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 쌍방형 피드백 : 부하들이 최대한 통제권을 갖는다. 부하들은 자신의 성과를 스스로 평가하고 미래의 계획을 수립한다.
3-1-6 근무평정의 평가와 개선
가> 근무평정의 신뢰성(객관성, 일관성)과 타당성
나> 근무평정 실시상의 문제점
나>-1 파츠 : 제도적 장애, 행동적 장애
나>-2 평점자가 범하는 오류 : 현혹효과, 중심화경향, 관대화경향, 가혹화경향, 논리적오 류, 대비오류, 주관의 객관화, 상동적 태도(고정적 관념) 등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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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감사합니다.
  • hongp***
    (2006.06.07 00: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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