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개요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4) 학습 이론의 유형
3. S-R(Stimulus-Reaction) 이론의 특징
4. 주요 행동주의자들의 이론
(1) 파블로프(I.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설
(2) 손다이크(E. Thorndike)의 이론 : 시행착오설
(3) 스키너(B. Skinner)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장단점
6.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학습이론은 인간은 어떻게 학습을 하게 되는가에 대한 물음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본성을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학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는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에 대한 반응의 연속적 결합과 결과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본 자료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요와 S-R이론의 특징, 주요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장단점을 살펴본 자료이다.

(A4 Size, 바탕 10 font, 8페이지로 구성됨)
참고문헌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문학과 지성사.
임창재(1999). 교육심리학.서울:학지사
B.F Skinner. About Behaviorism. 김영채 역(1983). 서울:교육과학사.
David A. Lieberman(1993). 학습심리학;이관용 김기중 역(1999). 서울:교육과학사.
David R. Shaffer(1999). Developmental Psychology. 송길연외 역(2000). 서울: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고찰(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 목 차Ⅰ.서론 -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논의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2. 파블로프(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 (조건 반사설) 1). 조건반사설의 개념 2). 실험3). 학습의 원리4).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들5). 고차적 조건현성 6)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자극-반응 연합이론) 1). 시행착오설의 개념2). 실험3). 학습법칙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operant conditioning)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2).

  • 2017년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행동주의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 비교설명
  •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관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발달과정 ① 고전적 조건형성 - 파플로프와 왓슨 ② 숀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형성(시행착오설)③ 스키너의 조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이론)의 비교 설명Ⅰ 서 설(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의 비교)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의의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현재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학습활동이 바로 이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 연합이론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키너

  • 교수자 중심 학습과 학습자 중심 학습
  • 학습이론이 발전하는데 영향을 준 계기가 되었다. 근대로 넘어와서는 영국의 경험주의와 연합주의에서 기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들은 모두 지식의 근원이 감각적 경험을 통해 얻어진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인간 학습의 원리와 과정을 설명함에 있어 이러한 견해들에 의해 영향을 받아 객관적이고도 실험적 관찰을 통해 주로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3-2. 행동주의의 이론들3-2-1. 파블로프 고전적 조

  • [교육심리학] 상과벌의 교육적 효과
  • 행동주의는 일반적으로 미국의 John B. Watson(1878-1958)이 1913년에 발표한 논문에서 공식적으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지혁명 이전까지 그의 행동주의는 가장 강력한 영향을 심리학적 사고에 미치었다. 한범숙, 교육심리학(서울:교육과학사. 1996), p.54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파블로프(Pavlov, I. P.)의 고전적 조건화, 손다이크(Thorndike, E. L)의 연합학습론, 그리고 스키너(Skinner, B. F.)의 조작적 조건화로 대표된다.(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