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사회와 영화 -영웅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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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3.2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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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과거 영웅의 분류
(1) 선천적 영웅의 특성
1) 슈퍼맨 탄생의 역사 - 슈퍼맨(The Superman)
2) 선천적 영웅으로서의 슈퍼맨의 특성
3) 슈퍼맨(과거영웅)들은 솔로로 활동하는 이유

(2) 후천적 영웅의 특성
1) 후천적 영웅 - 배트맨과 스파이더맨 (The Batman and The Spiderman)
2) 배트맨과 스파이더맨의 고분분투에의 분석 - 과거와 현재
※배트맨 프로필
배트맨 요약
※스파이더맨 프로필
스파이더맨 요약

<평론 - 배트맨과 스파이더맨 >
난 인간인가 거미인가
영웅도 알고보면 인간이다
배트맨은 초인이 아니다?

비극적이고 암울한 안티 히어로
외전(外傳)이 원작보다 뜬다
영웅 탄생의 비밀을 파헤친 프리퀄(Prequel)

Ⅱ. 현제 영웅의 특성
(1) X맨
(2) 판타스틱4
(3) 인크레더블

Ⅲ. 인크레더블을 통한 현재 영웅의 그룹화 성향 분석
그룹화의 장점
영웅의 인간미

Ⅳ. 결론
※ 영웅주의 영화들의 추세
1. 그룹화 경향
2. 인간미 강조
본문내용
◈과거 영웅의 분류

(1) 선천적 영웅의 특성

1) 슈퍼맨 탄생의 역사 - 슈퍼맨(The Superman)

'슈퍼맨'이 처음 탄생한 것은, 1938년 미국 경제의 공황기에 제리 시겔(Jerry Siegel)과 조 슈스터(Joe Shuster)라는 십대의 만화가 두 명이 발표한 만화책에서였다. 이것은 크립톤(Krypton) 혹성에서 온 정의의 사나이 슈퍼맨이, 인간관계 속에서는 평시에는 '데일리 플래니트(Daily Planet)' 신문사 소속의 뿔테 안경을 쓴 엄벙덤벙하고 소심한 신문기자 클락크 캔트로 등장하나, 위기가 오면 타이츠 차림에 망토를 펄럭이는 슈퍼맨이 되어 하늘을 날으면서 초능력을 구사해 악당들을 물리친다는 내용이었다.

만화책은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곧 만화 영화로도 제작되었다. 40년대에는 커크 알린(Kirk Alyn)이라는 배우를 주인공으로 해서 일련의 시리즈 영화가 만들어졌으며, 이것이 오늘날 모든 슈퍼맨 영화의 기초가 되고 있다. 50년대에는 죠지 리브스(George Reeves)를 주인공으로 한 TV 시리즈가 제작 방영되었고, 1951년과 54, 73년에 영화로 제작이 되었다. 그러나 70년대 이전의 작품들은 기술상의 제약으로 그 기법에 있어서 유치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주인공 선정을 위한 워너 브라더스사의 오디션 장소에는 건장한 체격의 지망자들이 줄을 이었다. 또한 <록키>의 주인공 실베스터 스탤론은 공공연히 자기가 그 역의 적임자임을 주장하면서, 자신이 맡고 싶다는 희망을 강력히 표명하고 있었다. 또한 몬트리올 올림픽 10종 경기 금메달 리스트인 브루스 제너(Bruce Jenner) 역시 강력한 후보였다. 스탤론은 너무 이미지가 굳어있어서 신선감을 주려는 제작진의 의도와는 거리가 있었고, 제너는 배우로서는 빵점이었다. 그러나 200명 이상을 오디션한 끝에, 크리스토퍼 리브라는 24살 된 무명의 신인을 기용하기로 발표했다. 도너 감독의 말은 "우리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사람을 원했다. 대중에게 잘 알려진 사람은 그가 하늘을 날고 초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에 대중들이 별로 실감이 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었다."라고 말했다.

1974년 5월 칸느 영화제가 개최되는 상공에서 '슈퍼맨 영화화 결정'이라는 광고문을 단 비행기가 비행을 한 후로, 4년 반 동안의 제작 기간을 거쳐서 마침내 1978년 12월 10일에 최초의 시사회가 워싱턴의 케네디 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장애자 올림픽의 기금 모금을 겸한 이날 시사회에는 미국 대통령 부부도 참석하였으며, 다음날의 뉴욕 시사회에도 유명 인사들이 대거 집결하여 화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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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불해주세요. 내용이 많기보다는 거품만 많고 오히려 미국 영웅주의에 관한 질적 내용이 꽤 부족하네요. 단지 영웅의 필모그래피만 나열해 놓은듯..
  • etzima***
    (2009.04.10 18:4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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