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가 농구 문화에 끼치는 영향 고찰 -농구게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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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문지 설계 방법


2. 설문지 내용


3. 설문지 결과 및 분석



Ⅲ. 결론 및 한계점

본문내용
I. 서론

우리나라와 가장 가깝고도 먼나라 일본. 일본은 그야말로 스포츠 강국이다. 일본 J리그는 매년 폭발적인 인원 증가 추세를 기록하면서 축구라는 운동은 일본의 간판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일본의 야구도 마찬가지이다. 고등학교 야구부는 어느 학교에나 있을 정도로 열성적이고 전국에 있는 고등학교 야구부가 모두 출전하여서 자웅을 겨루는 갑자원은 여러 영화나 만화에서 인용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치로를 비롯한 간판급 야구선수들은 꿈의 리그라고 불리는 메이저리그에 입성하면서 야구의 중흥을 이끌어 내고 있다.
그렇다면 3대 구기중의 마지막인 농구가 일본에서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축구나 야구와는 반대로 농구는 일본에서 대표적인 비인기 종목중에 하나로 여겨 진다. 프로농구팀의 대결간에도 관중이 3~5명을 기록하는 처참한 관중수를 기록하는 등 우리나라의 핸드볼에 해당하는 설움을 맛보았다.
그러나 지금부터 소개하는 것을 소개로 일본의 농구문화는 180도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바로 다케히코 이노우에라는 만화가가 그린 ‘슬램덩크’가 소개된 이후이다. 강백호라는 약간은 엉뚱하지만 농구에서만은 열정적인 주인공을 중심으로 일본 고교 농구의 문화를 조금은 과장되게 그려내면서 일본에서 진짜 ‘광풍(狂風)’ 이라 일컬어질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노우에는 기업 사장들을 모두 제치고 개인 세금 납부 1위라는 실적을 이루어 냈다. 하지만 거기서 일본농구문화에 끼친 영향이 끝은 아니다.
가장 긍정적인 평가는 무엇보다도 전국 중고교 농구부에 가입하여서 활동한 숫자가 무려 10배 이상 늘어났다는 것이다.
또한 농구하는 인원을 증가시키는 방향 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슬램 덩크ꡑ는 농구 자체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 사이에서 헐렁한 상의와 긴 팬티, 농구화로 대표되는 농구패션 붐까지 일으켰다. 농구 열기는 청소년 뿐만 아니라 직장인에게까지 번져 길거리 농구 같은 문화를 만들어냈다. 만화 한편이 일본에서 외면받던 농구를 대번에 일본인의 사회체육으로 만든 것이다. 이런 현상은 ꡐ슬램 덩크ꡑ가 한국으로 수입된 이후 한국 청소년으로까지 이어졌다.
이렇게 큰 반향을 이끌어낸 ‘슬램덩크’라는 하나의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지켜보면서 우리조는 하나의 궁금함을 가지게 되었다. 만화라는 요소가 농구를 실제로 즐기는 문화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쳤는데 그렇다면 다른 엔터테인먼트는 농구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느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많은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 중에서 특별한 하나를 찾고 싶었다. 이리 저리 많은 토론과 논의 끝에 얻은 결론은 ‘게임’이라는 것이었다. ‘만화’와 ‘게임’ 그리고 실제로 즐기는 ‘운동’은 중.고등학생을 비롯한 대학생 전반에 걸쳐 특히 좋아하는 엔터테인먼트라 볼 수 있다.
결국 우리 조는 ‘농구게임’이라는 특정한 분야가 실제로 대학농구문화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기로 하였고 이것을 위에 언급했던 ‘슬램덩크’라는 만화가 끼친 영향과 비교해 보면서 같은점과 차이점을 도출해 보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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