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도자예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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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도자예술이란 무엇인가?

1. 자기의 특징
- 자기의 정의
- 자기의 분류
-

2. 도자예술의 과거
- 선사시대
- 삼국시대
- 통일 신라시대
- 고려 시대
- 조선 시대

3. 도자예술의 현재
- 현대도예의 발생배경 및 현대 도예의 특성
- 자기에대한 인식과 활용(소품으로 활용)

4. 도자예술의 미래
- 미래의 자기
- 결 론
본문내용
도자예술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흔히 도자예술을 '흙과 불의 예술'이라 한다. 즉 흙으로 만들어 불에 구워진 예술의 형태를 도자예술이라 하며 좀더 학술적으로 정의 한다면 '점토로 형태를 만들어 건조시킨 후 소성하여 완성하는 유형의 예술품'을 통틀어 도자예술이라고 하는 것이다. 또 다른 말로는 '종합미술'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우리가 흔히 연극을 종합예술이라 부르는 이유는 음악, 미술, 의상, 문학, 무용 등이 어우러져 이루어진 예술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맥락에서의 현대도자예술에는 공예성, 회화성, 조형성 그리고 때로는 건축이나 환경미술까지, 더 나아가서는 행위미술의 범주까지도 포괄되어가고 있으며, 현대의 도자예술은 이미 작품 속에 회화성과 조형성을 중시하는 도자조각 또는 도자회화라고 불리울 만큼 '종합미술'의 성격이 강한 것이다.

도자기는 모든 예술 중에서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난해한 예술이다. 가장 본질적이므로 가장 단순하며, 가장 추상적이므로 가장 난해하다. 역사적으로 도자기는 가장 오래된 예술 중의 하나이다. 최초의 용기는 땅에서 파낸 거친 흙을 손으로 형태를 빚은 후 햇빛과 바람에 건조시켜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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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 민음사, 19973. 박은아, 관광이벤트 관련집단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학위논문, 19964. 정강한, 문화관광활성화를 위한 이벤트관광전략, KATA, 19955. 조명환 외 아시안게임 개최에 따른 관광이벤트 개발계획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19976. 채서묵, 관광사업론, 백산출판사, 19977. 한국관광공사a, 이벤트산업 활성화 방안, 19948. 조명환․이정실․윤정헌․신대종, 관광레저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19989. http://www.gangjinfe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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