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타일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Tyler 이론의 배경
1) 진보주의 교육철학
2) 경험중심 교육과정
2.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이론 소개
2) 교육과정모형의 장점과 비판점
3) Tyler 이론의 수업 적용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교육과정이란 일반적인 의미로 '교육의 내용'이며,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내용의 선정, 조직, 교수방법을 포괄하는 전체적인 계획을 말한다. 이는 교육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데 가장 전통적인 방식은 F.Bobbit, R.W Tyler, H.Taba, B.S.bloom으로 이어지는 이론이다.
이 중 Tyler는 교육과정의 조직 방법과 이를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전개하기 위한 종합적인 이론 모형을 최초로 제시한 학자이다. 그는 1949년 자신의 견해를 담은《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라는 책을 출판해 교육과정 개발이론의 논의를 진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현재까지도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학자들 및 일선 학교의 교사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Tyler의 이론은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Tyler의 이론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교육사적인 맥락과 철학적 바탕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먼저 그의 이론의 배경이 되는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과학적 방식으로 연구하려고 했던 학자들은 1930년대 진보주의 교육을 주도한 듀이의 이론을 '과학적 연구'의 필요로 해석하였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는 생활적응 교육이 유행하는 한편 Tyler가 참가한 '8년 연구' 또한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책 요약 [A++]
  • Ⅰ. 교육목표교육목표란, 학교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의 가치 판단의 문제로, 그 이념을 달리하면 과정, 내용, 결과가 모두 달라지므로 목표는 다르게 되는데,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해 보겠다. 1. ‘학습자・ 사회・ 교과전공자’가 보는 교육목표1)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 자료(=학습자에 대한 연구)“교육”이란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켜 가는 과정으로, 학습자에 관한 연구는 교육기관이 의도하는 아동의 행동변화가 무엇인지 밝히는 일이다.① 학

  • [교육과정 및 평가 2학년]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교육과정 및 평가 2학년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10점 만점).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

  • [교육학이론]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과정(the curriculum)』이라는 제목의 책이다.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이란 교육의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하여, 어떻게 조직하고, 왜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이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철학을 배경으로 설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계획과 준비활동을 말한다.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타일러(R. W. Tyler)는 ①교육목표의 설정, ②

  • 교육과정 및 평가 개론
  • 교육학 개론 교육과정 및 평가 개론Introduction of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목차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을 배우는 이유2.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3. 교육과정의 발달4. 교육과정을 보는 관점의 분류5.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6. 교육평가의 의미와 기능Ⅰ.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을 배우는 이유교육과정은 영어의 커리큘럼(curriculum)의 번역어이다. 커리큘럼은 원래 라틴어인 ‘쿠레레’에서 유래한 것으로, ‘경

  • 교육과정과 교사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Tyler 이후의 교육과정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
  • 교육학적 실제는 무엇인가?그러한 교육학적 실제를 지지하는 이론이란 무엇인가?그러한 이론을 지지하는 연구란 무엇인가?다차원적인 목소리, 해방적인 삶의 가치는 무엇인가?*1970년대 이전까지는 타일러 이론에 근거한 패러다임이 주류였으나 1970년대 이후로 다양하고 새로운 패러다임들이 등장하면서 “교육과정 이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재개념화와 재영토화를 자극시키고 있습니다 그것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예로 1970년대 이전의 Tyler와 1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